진리 주제별 학습

수행과 정精 관리의 중요성 1부~2부 (원유근)

운영자 0 702

오장육부 통제 공부

인간의 가장 오랜 꿈!! 인간의 무병장수는 과연 가능한 것인가? 인간 몸속의 정精이란 무엇이며, 정精과 무병장수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죽고 살기는 쉬우니 몸에 있는 정기精氣를 흩으면 죽고 모으면 사느니라." (10편 45장 9절)
"도道를 잘 닦는 자는 그 정혼精魂이 굳게 뭉쳐서 죽어서 천상에 올라가 영원히 흩어지지 아니하나 도를 닦지 않는 자는 정혼이 흩어져서 연기와 같이 사라지느니라." (도전 9편 76장 1~2절)

정精이란 남자의 정자, 호르몬, 골수의 개념을 포괄하며, 여자의 경우도 똑같다. 난자나 신장의 정수, 오장육부에 정이 다 들어있으며, 남녀 불문하고, 정精의 기능에 의해 오장육부가 돌아간다. 정精이 충만하면 소화도 잘 되고, 잠도 푹 자고 몸이 팽팽 잘 돌아가고 병에도 안 걸리지만 정精이 파괴되면 모든 것이 끝난다. (태상종도사님 도훈중)

자기 몸과 마음을 지키고 관리하는 능력이 있어야 자기 마음의 큰 광명을 자기 마음속에서 품고 스스로 각성을 하고 있어야 정精을 보존하고 승화할 수 있다. 우리 몸속 정기(精氣)의 중요성과 올바른 건강 관리법을 동의보감, 환단고기, 증산도 도전을 통해 알아본다.

 

  

오장육부【1】
오장육부 통제공부 <1>


★동의보감에서 말하는 정精★


1.  [정위신본精爲身本] : 정은 사람 몸의 근본이 된다.


「영추靈樞」에서는 "음양陰陽의 神이 합쳐져서 형체가 생기는데, 육체보다 먼저 생기는 것이 있으니, 이를 정精이라 한다"라고 하였다.


따라서 "정精은 몸의 근본이 된다."


또한 「영추」에서는 "오곡의 진액이 화합하여 지고脂膏가 되는데, 이것이 속으로 들어가서 뼛속에 스며들어 위로 올라가서는 뇌수腦髓를 보익補益해주며, 아래로 내려가서는 음부에 흘러든다.


그런데 음양陰陽이 고르지 못하게되면 진액이 넘쳐 나서 음규陰窺에서 흘러내리게 된다.
이것이 지나치면 허虛해지고, 허해지면 허리와 등이 아프며 다리가 시큰거린다"라고 하였다.


또한 「영추靈樞」에서는 "수髓가 되는데, 수해가 부족하면 머리가 빙빙 도는 것 같고 귀에서 소리가 나며, 다리가 시큰거리고 눈앞이 어질어질한 증상이 나타난다."라고 하였다.


2.  [정위지보精爲至寶] : 정은 지극한 보배가 된다.


무릇 정精이란 지극히 좋은 것을 일컫는 말이다.


사람의 정은 가장 귀중하면서 아주 적은 양이다.


사람 몸에는 정精이 통틀어 1되 6홉이 있는데, 이것은 남자가 16세 경 아직 정액을 내보내기 전의 수량으로 무게는 1근이된다.


정액이 쌓여서 그득 차게 되면 3되에 이르지만 허손되거나 내보내서 줄어들면 1되도 못 된다.
정精과 기氣는 서로 길러주어, 기가 모이면 정이 그득하게 되고, 정이 그득하면 기가 왕성해진다.


매일 먹는 음식의 좋은것이 정精으로 되기 때문에 그글자의 구성이 '미未와 청靑'을 합쳐서 '정精'자를 만든 것이다.


남자 나이 16세가 되면 정액이 나오는데, 보통 한 번 교합하면 반홉 가량 잃는 바, 잃기만 하고 보태주지 않으면 정이 고갈되고 몸이 피곤해진다.


그래서 성욕을 조절하지 않으면 정이 소모되고, 정이 소모되면 기가 쇠약해지고, 기가 쇠약해지면 병이 생기고, 병이 생기면 몸이 위태롭게 된다. 
아! 정이여, 인신의 지극한 보배로다.「양성」


「선서仙書」에서는 "음양陰陽의 도에서 정액이 보배가 되니, 삼가 잘 지킨다면 나이보다 늦게 늙는다."라고 하였다.


「경송經頌」에서는 "양생의 도는 정을 보배로 삼으니, 보배를 지님은 은밀해야 한다네.  남에게 배풀면 사람을 낳고, 내게 간직해두면 내가 산다네. 


※아이를 만드는 데도 오히려 아껴야 할 것을, 하물며 공연히 버릴손가.  버리면서도 너무 버린줄 모르다가, 쇠하고 늙어 목숨이 끊어지리"라고 하였다. 


※사람에게서 가장 보배로운 것은 목숨이며, 아껴야 할 것은 몸이고, 귀중히 여겨야 할 것은 정이다. 


간肝의 정이 든든치 못하면 눈이 어지럽고, 눈에 광채가 없다.
폐肺의 정이 부족하면 살이 빠진다. 
신腎의 정이 든든치 못하면 신기神氣가 줄어든다.  비脾의 정이 든든치 못하면 치아가 뿌리가 드러나고 머리털이 빠진다.
만약 진정眞精이 소모되고 흩어지면 질병이 금방 생기고, 죽음이 뒤를 따른다.


상천옹이 말하기를, "정精은 기氣를 생기게 하고, 기는 신神을 생기게 하니, 일신을 영위榮衛하는데 이보다 더 귀중한 것은 없다.


그러므로 양생하는 양생하는 사람은 먼저 정을 귀중히 여겨야 할 바, 정이 그득하면 기가 충실해지고,
기가 충실하면 신이 왕성해지고,
신이 왕성하면 몸이 건강해지고,
몸이 건강하면 병이 없게 된다.


속으로는 오장이 영화롭고
겉으로는 살과 살갗이 윤택하며,
얼굴에는 광채가 돌고 귀와 눈이 밝아져서
늙었어도 더욱 기운이 솟는다"라고 하였다.


「황제경」에서는 "정액을 잘 간직하여 헛되이 쓰지 말아야 하느니, 꼭 닫아두고 보배처럼 아끼면 오래 살 수 있다."라고 하였다.


 

 오장육부【2】 


☆오장육부 통제공부 <2>

★동의보감에서  말하는 정精★

3.  [도장개유정五藏皆有精]:오장에는 모두 정이 있다.

「난경」에서는 "심장心臟은 정즙精汁을 3홉 담고 있고,
비장脾臟에는 산고散膏가 반 근이나 붙어 있으며, 담膽은 정즙精汁을 3홉 담고 있다"라고 하였다.

「내경」에서는 "신腎은 수水를 주관하는 장기로서 오장육부의 정精을 받아서 저장한다"라고 하였다.

왕빙王氷의 주해에서는 "신장腎臟은 모아서 관리하는 곳이지 신장에만 정이 있는 것은 아니다"라고 하였다.

오장에는 각각 정精을 간직하고 있으나 그곳에 오랬동안 머물러 있지는 않는다.

대개 사람이 성교를 하지 않았을 때는 정이 혈맥 속에 풀려 있어 형체가 없다.

그러나 성생활을 하게 되면 성욕의 불기운이 몹시 동하여 온몸을 돌아다니는 피가 명문命門에 이르러 정액으로 변화되어 나가는 것이다.

그러므로 쏟아낸 정액을 그릇에 담아 소금과 술을 조금 넣고 저어서 하룻밤을 밖에 두면 다시 피가 된다. 「진전」


4.  [절욕저정節慾儲精]: 성욕을 절제하여 정액을 저장한다.

「내경」에서는 64세를 정精과 수髓가 고갈되는 시기로 보았다.
이때는 마땅히 성욕을 절제해야 한다.

「천금방天金方」에 실린 「소녀론素女論」에서는 "사람이 60세가 되면 정액을 간직하고 내보내지 말아야 한다"라고 하였다.
이때는 성욕이 있더라도 방사를 끊어야 한다는 말이다.

절제해야 할 것을 절제할 줄 모르고, 끊어야 할 것을 끊지 못한다면 이로 인하여 생명을 잃게 된다면, 이것은 스스로 그렇게 만드는 것이다.(「자생경」)

40세 전에 성생활이 너무 지나치면 40세가 지나서 갑자기 기력이 쇠약해지는 것을 느끼게 된다.

이미 쇠약해졌다면 여러 가지 병이 벌떼처럼 생겨나고 오래도록 낫지 않으며, 나중에는 구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른다.

만약 나이 60이 지나서 수십일 동안 교합하지 않아도 아무 생각이 없는 사람은 스스로 정을 달아 견고하게 할 수 있다.

또한 성욕이 갑자기 왕성해지는 것을 느끼면 반드시 삼가고 억제해야 하지 마음 내키는 대로 지나치게하여 제 몸을 스스로 해쳐서는 안 된다.

만약 한 번 억제하면 일어나려는 불을 한 반 끄고 기름을 한 번 더 부은 것과 같고, 만약 억제하지 못하고 마음 내키는 대로 정액을 내보내면 이것은 기름불이 곧 꺼져려는데 다시 기름을 제거해 버리는 것과 같으니, 어찌 깊이 생각하여 스스로 예방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양생서」

「선서仙書」에서는 "성욕이 지나치면 정기精氣가 상하므로 진실로 정을 절제할 수 있으면 오래 살 수 있다"라고 하였다.

조용히 앉아 있으면 신수腎水가 자연히 올라가고, 혼자 살면 성욕이 저절로 끊어진다「입문」

★인간은 왜 병이 드는가?
우리 몸은 외부 환경의 변화에도 항상 같는 상태를 유지하려는 자기 조절 능력을 가지고 있다.
이를 서양의학에서는 항상성[恒常性, Homeostasis]이라고 하는데, 질병이란 한마디로 '인체의 항상성을 유지하려는 자기 조잘 능력이 장애를 일으켜 인체 내부의 균형이 깨어진 상태'라고 볼 수 있다.

동양의학에서도 예로부터 '마음의 평안이 깨지면서 분노와 근심이 생기고, 생활이 자연 질서를 벗어나 균형이 파괴되면서 병이 생긴다'고 하였다.

따라서 질병으로부터 자유로워지는 길은 잘못된 생활습관을 올바르게 바꾸어 인간의 위대한 생명력인 항상성을 회복하게 되면 자연히 병은 치유될 수 있는 것이다.

※질병이 생기는 4가지 원인
모든병음 거의
1.  정기精氣 모손에서 생겨나며
2.  분노와 우울 등 간경 울체로 오는 것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3.  마음을 과로하여 신경 쇠약으로 비위가 엉겨 위장질환이 다음을 차지한다.
그리고 나머지 대개는
4.  기혈허약의 허손증이다.
☞증산도대학교 교육 내용중에서 발췌


▷현시대는 환경적으로 정精을 모손하는 문화입니다.
생각만으로 정을 보존하는 것은 정말 힘든 일이지요.
그러한 모손된 정을 보하고 저장하는 것이 음식물 섭취와 함께 수행을 통하여 몸의 틀어진 균형을 잡아 나가고 정을 축척해야만 몸과 정신의 완성을 이룰 것입니다.

증산도 안경전종도사님께서는 "인간의 정精은 대우주 생명의 핵이다"라고 말씀 내려 주셨습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Hot

태을주 수행 -이승정

운영자 0    292
Hot

도공의 이해와 기본 원리

운영자 0    502
Hot

도공수행법 (원유근)

운영자 0    3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