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도서 강좌

4강 1장 3절 지금은 어느 때인가 (김창현) [자료]

운영자 0 42

제3절 지금은 어느 때인가

 

이제까지 살펴본 바에 의하면, 영원히 순환하는 우주 변화의 근본 원리는 봄에 씨 뿌리고, 여름에 기르고, 가을에 추수하여, 겨울에 폐장하는 ‘탄생^성장^완성^휴식’의 리듬임을 명확히 인식할 수 있었다.

그렇다면 지금 우리 인류는 우주 변화의 네 마디 과정 중 어느 시점에 와 있을까?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시대는 천지의 생명이 분열의 극기에 도달한 선천의 끝점으로 우주의 여름철 말기입니다. 지금 우리는 선천 분열에서 후천 통일로 넘어가는 우주사적 대전환기에 살고 있습니다. (진리 책 45쪽)


 

종도사님께서는 오늘의 이 시대를 관통하는 역사 정신, 변화 정신을 크게 변화 분열의 극수極數인 9수를 취해 다음처럼 정리해 주셨다. 이러한 시대정신은 근본으로 돌아가는 가을 천지의 변화 정신이요, 상제님이 친히 주창하신 후천 5만 년 진리 주제이기도 하다.

 

1) 천지개벽 시대
지금은 하늘과 땅의 운행 질서가 근본적으로 바뀔 뿐만 아니라, 자연과 인간과 신명이 총체적으로 개벽하여 새롭게 태어나는 때이므로, 이 세상의 모든 변화를 천지 대변혁 차원에서 인식할 수 있어야 합니다. (진리 책 47쪽)


 

2) 아버지 하느님의 친정親政 시대
상제님의 다스림은 기존 성자들처럼 단순히 인간을 교화하여 마음 문을 열고 영혼을 구원하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닙니다. 친정親政을 선언하신 이후, 상제님께서는 대우주 주재자의 무량한 신권으로 천·지·인 삼계를 뜯어고쳐 뭇 생명과 자연계를 함께 구원하는 대개벽 공사를 집행하셨습니다. (진리 책 47쪽)


 

3) 천지성공 시대
이제 천지부모가 인간을 우주의 성숙한 열매로 거두어 그 지고한 조화의 공력을 성취하는 때를 상제님은 ‘천지성공天地成功 시대’라 하셨습니다. 천지도 성공하고 그 속에서 살아가는 인간과 신명도 함께 성공하는 우주 가을철의 진정한 성공을 알아야 인간으로 태어난 궁극의 목적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진리 책 48쪽)


 

4) 보은報恩 시대
천지로부터 몸을 받아 천지부모의 끊임없는 정성과 공력 속에서 선천 세상을 살아온 인간은 이제 천지 부모의 뜻과 은혜를 깨달아 내 생명의 근원을 제대로 인식하고 깨칠 때, 마음이 깊어지면서 보은 의식이 저절로 열리게 됩니다.

진리를 깨쳐 가을철 열매 인간으로 거듭나는 것(道通)이 선천 5만 년 동안 길러 준 천지부모님의 크나큰 은혜에 보답하는 궁극의 삶의 길입니다. 상제님께서는 은혜를 저버리고 덕을 망각하는 자는 그 몸이 만 번 죽어도 마땅하다(背恩忘德萬死身)고 엄중히 경계하셨습니다. (진리 책 49쪽)


 

5) 해원·상생 시대

 

위의 보은과 함께 해원·상생은 증산도 진리의 근본이념으로 5장에서 좀 더 자세히 다루게 된다.

 

선천 역사는 원한이 원한을 부른 ‘원한의 확대사’이자 ‘원한의 축적사’입니다. 상제님은 ‘이제 하늘과 땅과 인간 세계가 원한의 살기로 말미암아 깊은 병독에 빠져 멸망의 기로에 서 있다.’고 진단하셨습니다. 이렇게 선천 상극 질서 속에 쌓인 인간과 신명의 모든 원과 한을 풀지 않고서는 후천의 상생 세상으로 넘어갈 수 없기 때문에, 상제님께서는 모든 천지신명들의 원과 한을 해소시키는 해원 시대의 운수를 정하셨습니다. (진리 책 49쪽)


 

선천의 원과 한을 모두 푸는 해원 시대를 거쳐 후천 가을 상생의 조화 세상이 열리게 된다. 이때 인생의 궁극 목적은 상생의 화신이 되어 인류를 생명의 길로 인도하는 데 있다.

 

세상 사람들에게 상제님 진리를 전해 가을 우주의 진리 인간으로 열매 맺게 하는 길, 선천 개벽 이후 천지의 최종 목적을 완결 짓는 인간의 가장 숭고한 도덕 행위, 인류 구원의 꿈을 성취하는 가장 성스러운 궁극의 가치가 바로 ‘살릴 생生 자 공부’입니다. (진리 책 50쪽)


 

6) 신명 시대 : 천지도수가 정리整理되는 때
이번 개벽기에는 신명도 일할 사람을 못 만나면 소멸되고 맙니다. 신명과 인간이 서로 힘을 합쳐 가을개벽 상황을 극복하고 후천 선경 세계를 건설하는데, 그 일을 현실적으로 이루어 나가는 주체는 사람입니다. 천상 선령신도 뜻을 이루어 주는 자손을 만나야 후천선경 세계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진리 책 50쪽)


 

이는 자연스럽게 뒤에 살펴볼 인존 시대로 연결이 된다.

 

7) 후천 신문명新文明 시대

 

(1) 난법 시대에서 진법 시대로
모든 인간과 신명이 가을개벽을 앞두고 자신의 원과 한을 뜻대로 풀 수 있도록 상제님이 열어 놓으신 난법 해원 시대의 과도기를 거쳐, 인류 역사의 질서를 총체적으로 바로 세우는 가을 우주 개벽의 진법 문화가 천하에 열려 나가게 된다.

(2) 금수 시대에서 지심대도술 시대로
현대는 인간의 윤리 도덕이 땅에 떨어진 금수禽獸 시대로 인간은 진리의 근원을 잃고 타락하여 천시天時의 대세를 전혀 모른다. 후천 가을 세상에는 온 인류가 깊은 마음의 문을 열어 상제님의 일심법을 체득하여 천지부모와 만유 생명의 마음을 아는 지심대도술知心大道術이 펼쳐진다.

(3) 영웅 시대에서 성인 시대로
상극의 이치가 지배하여 온 선천 봄여름은 투쟁과 모순과 대립이 끊이지 않은 영웅 시대이다. 이제 상제님의 대도가 출현하여 상생과 조화의 가치가 인류의 삶을 이끌어 모든 사람이 서로 잘되게 하고 은혜와 축복을 나누는 상생의 성인聖人 시대로 대혁신을 하게 된다.

(4) 억음존양에서 정음정양의 남녀동권 시대로
선천은 억음존양抑陰尊陽의 세상으로 하늘과 남성 중심의 문화권 속에서 여성은 온갖 천대와 억압을 받으며 살아왔다. 상제님은 이 문제의 근원이 선천 우주 질서에서 비롯되었음을 밝혀 주셨다. 그래서 여성 문제는 오직 하늘과 땅의 질서를 정음정양正陰正陽으로 바로잡는 상제님의 새 우주 개벽공사로만 해결되며, 정음정양으로 돌아가는 후천에는 남녀동권 시대가 펼쳐지게 된다.

 

8) 인존人尊 시대

 

우주의 봄은 문명이 태동하는 천존 시대이고, 우주의 여름은 문명이 성장, 발전하는 지존 시대였다. 인존人尊 시대는 인류의 문명이 완성, 성숙되는 우주의 가을철이며, 천지와 하나 된 성숙한 인간, 우주의 열매 인간이 하늘과 땅의 궁극의 이상 세계를 건설하는 때이다.

 

9) 원시반본하는 시대

이 시대 역사 정신의 결론은 원시반본原始返本으로, 현실 세계에서 일어나는 변화의 근원이 되는 시초를 살펴서(始原) 근본으로 돌아간다(返本)는 의미를 담고 있다. 지금은 원시반본의 가을 추수 정신이 온전히 드러나는 성숙과 생존을 위한 생사판단의 개벽 시간대로, 한 사람도 예외 없이 시원을 바로 알고 근본으로 돌아가야만 살아남을 수 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