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변화의 원리

이곳에서 제공하고 있는 쉽게 배우는 우주변화원리와 예화로 배우는 우주변화원리는 STB상생방송 김덕기 작가가 월간개벽에 연재했던 내용이며 우주변화의 원리는 윤창렬 수호사가 STB상생방송에서 강의했던 내용중 핵심을 월간개벽에 연재했던 내용입니다. 우주원리 학습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하늘기운의 변화 오운(五運)

운영자 0 304

 

지난 호에는 하도(河圖)와 낙서(洛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는 오운(五運)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0512_114.jpg

 

천지에서 작용하는 오행
우리가 앞서 배운 오행은 우주가 변화하는 기본법칙입니다. 그러나 오행이 실제 천지인에 적용될 때에는 각각 다르게 적용됩니다. 하늘에서 작용하는 오행을 오운(五運)이라 하고, 땅에서 작용하는 오행은 육기(六氣)라고 합니다. 그래서 천지부모로부터 태어난 인간과 만물은 오운과 육기의 영향을 동시에 받게 됩니다. 특히 우주의 형상 그대로를 타고난 인간은 오운육기의 영향을 받아 오장육부를 가지고 있습니다.


오운육기 발생의 근원
오운(五運)은 실제 움직이는 오행의 변화 즉, 오행(五行)의 운동(運動)이라는 말입니다. 운동한다는 것은 스스로 움직인다는 것입니다. 식물은 스스로 움직이지 못합니다. 그러므로 오운은 대우주나 인간(동물)과 같이 스스로 움직이는 존재에서 일어나는 변화의 법을 말하는 것입니다.

하늘의 변화는 지상에 즉시 영향을 주게 됩니다. 예를 들면 태양 흑점의 큰 변화는 지구에 여러 이상을 생기게 합니다. 또 화성(火星, Mars)이 지구에 가까워지면 지상에 전쟁이 많이 일어난다고 합니다. 예로부터 화성을 '전쟁의 별'이라고 여겨 온 것도 이 때문입니다.

오운과 육기가 발생하는 구체적인 모습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하늘에는 음에 해당하는 달과 양에 해당하는 해가 있습니다. 또한 목성, 화성, 토성, 금성, 수성 등 오행성이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동양에서는 태양이 움직이는 황도(黃道)를 따라 하늘의 별자리를 28수(宿, 28개 구역)로 나누고 오행에 배속시켰습니다. 하늘에 떠있는 일월과 함께 이 오행성단(五行星團)은 각각 빛을 발하게 됩니다. 하지만 각자의 순수한 빛은 일단 우주에 조사되면 그 순간 서로 섞이면서 영향을 주게 되는데, 이것을 오운(五運)이라고 합니다.

하늘에서 내려온 오운은 지구 자체의 기운과 합쳐지면 여섯 가지가 되는데, 이를 육기(六氣)라고 합니다. 하늘[양, 아버지]의 오운은 만물을 생하게 하고, 땅[음, 어머니]의 육기는 만물을 기르는 작용을 하는데, 이는 마치 부생모육(父生母育)의 이치와도 같습니다.


십천간(十天干)과 십이지지(十二地支)
태극이 음양으로 분화되어 변화하듯, 하늘의 오운과 땅의 육기도 각각 음양의 쌍을 이루며, 오운은 10수(=5×2)의 이치로 육기는 12수(=6×2)의 이치로 변화작용을 합니다. 이를 일컬어 10천간(天干)과 12지지(地支)라고 합니다.

간(干)은 줄기(幹)라는 의미가 있고 지(支)는 가지(枝)의 의미가 있습니다. 오운의 변화에는 간(干)을, 육기의 변화에는 지(支)의 의미를 붙인 이유는 천생지성(天生地成)이라는 말을 생각해 보면 알 수 있습니다. 나무를 보면 영양분은 줄기를 타고 가지에 이르러 그 끝에서 열매를 맺게 됩니다. 이처럼 하늘은 변화의 큰 줄기(幹)를 이룰 뿐이고, 변화의 완성은 가지(枝)인 땅에서 이루어집니다.

이러한 천지의 변화섭리에 의해 우주의 이상도 하늘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지상에서 이루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우주의 주재자 하느님이신 증산 상제님도 인간의 몸으로 이 땅에 내려오시게 된 것입니다.

선천에는 하늘만 높이고 땅은 높이지 않았으니 이는 지덕(地德)이 큰 것을 모름이라. 이 뒤에는 하늘과 땅을 일체로 받드는 것이 옳으니라. (道典 2:51:2 3)

 

200512_115.jpg

오운의 대화(對化)작용 

오행성단에서 나온 오행기운은 허공에서 서로 조화(造化)되어 오운이 된다고 하였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순수한 오행기운이 오운의 변화를 하게 될까요?

다섯 가지 색의 물감을 준비해 보세요. 다른 것이 섞이지 않은 처음의 색은 순수한 오행 기운과 같습니다. 그런데 실제 그림을 그리다 보면 물감을 섞어 쓰게 됩니다. 만약 파란색과 노란색을 섞는데, 파란색이 노란색보다 월등히 많을 경우에는 파란색만 나올 것입니다. 반대로 노란색이 월등히 많으면 노란색만 나올 것입니다. 파란색과 노란색이 비슷하면 초록색이 나올 것입니다.


부부오행(夫婦五行)
그러면 오행과 오운은 어떻게 다를까요?
봄에 씨앗에서 싹이 트면(水生木), 여름에는 그 싹이 가지를 치며 자라게 되는데(木生火), 이것을 오행의 변화로는 수생목(水生木) 목생화(木生火)라고 합니다.

그런데 새싹이 나오기 위해서는, 씨앗 한가운데 있는 새싹의 핵(양)이 씨앗의 바깥에 있는 단단한 껍질(음)을 뚫고 나와야 합니다. 즉 단단한 껍질은 말랑말랑하게 연화되어야 하고, 핵은 강한 힘을 내어 용출해야 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다름아닌 토극수(土克水)의 상극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이 때 중성의 조화기운인 토(土)가 이런 변화를 일으키는 주체가 되는데, 이를 오운(五運)의 변화로는 토운(土運. 甲己化土)의 시작으로 보는 것입니다.

즉 만물의 변화를 변화마디를 중심으로, 예를 들면 춘하추동의 계절이나 동서남북의 방위 중심으로 보면, 오행의 변화로 관찰하고, 만물의 변화를 스스로 그러한 변화를 일으키는 변화작용의 주체 중심으로 볼 때는 그것을 오운(五運)의 변화로 분석하는 것입니다.

하늘에 있는 각각의 오행성단(구체적으로는 십천간)에서 나온 오행기운은 하늘에서 서로 만나 영향을 주고받으며 변화하게 되는데 이를 간합(干合)이라고 합니다.

갑목(甲木)의 경우를 예로 들면 갑목은 성질이 정반대인 기토(己土)와 영향을 주고 받습니다. 갑목은 양목이고 기토는 음토입니다. 이들의 관계를 부부로 치면 부인인 기토의 영향이 너무 커서 남편인 갑목이 공처가가 되어 자신의 특성을 잃어버리고 토로 변화하게 됩니다. 이같은 관계는 성질이 반대인 남남이 만나 서로를 변화시키는 것으로 부부의 관계와 같기 때문에 '부부오행'이라고 합니다. 또한 상대(相對)하면서 서로를 변화(變化)시킨다고 해서 '대화(對化)작용'이라고 합니다.


상극을 통해 상생을 이룬다
그렇다면 왜 우주는 이렇게 복잡한 과정을 거쳐 운동하는 것일까요? 오행상생도를 보시면 갑을木, 병정火, 무기土, 경신金, 임계水의 상생을 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싹(木)이 나고 자라면(火) 꽃(土)이 피고 열매(金)를 맺어 겨울에는 씨(水)만 남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상생의 아름다운 세상이 펼쳐지기 위해서 새싹은 딱딱한 흙을 뚫고 나와야 됩니다. 그런데 새싹이 연약하다면 결코 흙을 뚫지 못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새싹의 겉 표면은 강철(金)처럼 단단해져야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목(木)의 기운과는 정반대인 금(金)의 기운이 목(木)을 극하면서 단단한 목(木)의 형체를 만들어줍니다. 즉 금극목(金克木)의 상극을 통해 새싹은 형체를 얻어 땅을 뚫고 나올 수 있는 것(水生木)이며, 동시에 다음 단계의 가지를 치는 목생화(木生火)의 과정을 미리 준비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우주가 실제 변화를 할 때에는 상극을 통해 상생을 이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은 인생에서 스스로의 부단한 노력과 변화가 없으면 아름다운 열매를 맺지 못하는 것과 같습니다.

대화(對化)라는 것은 성질이 서로 다른 것이 만나 영향을 주고 받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남자 여자가 서로 기운을 주고 받으며, 때로는 보듬어주기도 하고 때로는 대립하기도 하며 서로 부부가 되어 조화를 이루어 변화무쌍하게 살아가는 것도 대화작용입니다.


식물이 자라는 과정과 오운(五運)의 대화
이제 오운이 실제 어떻게 적용되는지 식물의 일생을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200512_116.jpg
천간을 1년에 배치한다면 언제 열매를 맺을까요? 열매를 맺는 가을은 금(金)이라고 하였습니다. 천간에서 (金)은 경(庚)과 신(辛)입니다.


●신(辛); 金(오행) → 水(오운) 이중에서도 신(辛)은 맵다는 뜻과 더불어 열매(金)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1년으로 보면 신(辛)은 햇곡식이 여무는 가을 초에 해당합니다. 이때의 열매 속의 씨는 아직 핵(核)이 형성되지 않은 때로, 새로운 생명을 낳지는 못하므로 더 수축(辛水)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병화(丙火)의 대화작용을 받아 辛(水)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열매의 형상을 살펴보면 겉은 껍질로 음에 해당하며 속은 부드러운 양에 해당합니다.


●임(壬); 水(오행) → 木 (오운) 늦가을이 되어 날씨가 추워졌습니다. 늦가을의 추위는 음으로 열매를 수축시키게 됩니다. 그러면 겉의 껍질이 알맹이를 압박하여 통일을 시키게 됩니다. 이때 열매 내부에서는 음(껍질과 추위)에 의해 압박을 받은 양이 이를 견디지 못하고 반발하게 됩니다. 이렇게 반발하는 모습을 보고 木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형성된 씨의 내면에 한 점으로 통일되어 새로운 싹을 내는 고갱이(壬木)를 핵(核)이라고 합니다. 임(壬)이 木이 되기 위해서는 정화(丁火)의 대화작용을 받습니다.


●계(癸); 水(오행) → 火(오운) 이제 한겨울이 되었습니다. 날씨는 더욱 추워져 씨앗(癸水)의 알맹이(양)를 더욱 압박하게 되고 그러면 양은 더욱 반발하게 됩니다. 이때의 반발하는 모습을 (癸)火라고 합니다. 계(癸)가 火가 되기 위해서는 무토(戊土)의 대화작용을 받습니다.


●갑(甲); 木(오행) → 土(오운) 한겨울이 지나 따뜻한 초봄이 되었습니다. 속에서 반발하고 있던 火가 극한에 이르러 껍질을 뚫고 나오려 하지만 껍질이 너무 단단하여 뚫고 나오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때 새싹이 나오려면 땅(土)에다 심어주어야 합니다. (왜냐면 씨앗은 水이며 숫자로는 1(陽數)로 껍질은 음으로 水에 해당하고, 1은 양으로 알맹이에 해당하기 때문입니다.) 씨앗을 땅에 심으면 흙(甲土)이 견고한 껍질(水)을 극하여 힘을 약화시킵니다. 이 틈을 타고 속에 있던 싹(甲木)이 탈출합니다. 갑(甲)이 土가 되기 위해서는 기토(己土)의 대화작용을 받습니다.


●을(乙); 木(오행) → 金(오운) 싹(木)이 껍질을 뚫고 나왔지만 겨우내 딱딱했던 흙을 뚫고 나오기에는 역부족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겉 표면이 단단해져야 합니다. 이를 위해 경금(庚金)의 대화작용을 받아 스스로 단단한 (乙)金의 성질을 갖게 됩니다. 그래야 씩씩하게 자랄 수 있습니다(乙木).


●병(丙); 火(오행) → 水(오운) 오행으로 을은 木이고 병은 火입니다. 木은 위로만 곧게 뻗으면 되지만 火는 사방팔방으로 분열하게 됩니다. 식물은 물을 쭉쭉 빨아올리면서 자라납니다. 물은 마른 것을 적셔 부드럽게 하기도 하고 열을 내리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어린아이의 피부가 고운 것도 물이 오르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갈증을 해소하기 위해 물을 마시는 것처럼 너무 빨리 분열 성장하면 자신의 에너지를 다 써버릴 수 있으므로 속도를 늦추기 위해서도 물이 필요하게 됩니다. 그래서 丙이 火가 되기 위해서는 신금(辛金)의 대화작용을 받아 (丙)水가 되어야 합니다.


●정(丁); 火(오행) → 木(오운) 정은 본래 여름의 火입니다. 그러나 너무 화 기운이 강하면 생명력을 완전 분열시킬 수 있으므로 기운을 누그러뜨릴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임수(壬水)의 대화작용을 받아서 (丁)木으로 후퇴하게 됩니다. 사람 또한 인생의 절정기인 3, 40대는 생명을 축장시키는 일(수행 등)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무(戊); 土(오행) → 火(오운) 戊는 무성하다(茂)는 뜻이 있습니다. 물건을 태우면 재(土)가 남습니다. 흙(재)은 불(火)보다 더 분열된 최종 산물입니다. 흙은 무수한 알갱이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구 속에 마그마가 있는 것처럼 열기를 축장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계수(癸水)의 대화작용을 받아 분열의 극에 이른 (戊)土를 火로 한 단계 늦춰서 생명을 잃지 않으려고 조절하는 것입니다.


●기(己); 土(오행) → 土(오운) 己는 오행도 土이고, 오운도 土입니다. 식물이 봄여름에 성장하였으면 가을에 열매를 맺기 위해 꽃을 피웁니다. 식물은 열매를 맺기 위해 모든 영양분을 꽃으로 보냅니다. 그러므로 성장을 멈추게 됩니다. 이렇게 성장을 중지시키고 성숙으로 전환시키는 꽃에 해당하는 것이 己土입니다. 인간 역사에 己土에 해당하는 인물이나 때를 만나게 되면 문명의 꽃이 피게 됩니다.


●경(庚); 金(오행) → 金(오운) 꽃이 피고 나면 수정이 되어 꽃이 떨어지면서 작은 열매(庚金)를 맺게 됩니다.


●신(辛); 金(오행) → 水(오운) 이렇게 맺어진 작은 열매는 늦더위의 따가운 햇살을 받고 알찬 열매(辛金)가 됩니다.

식물의 일생을 통해 우주 만물의 변화에 오운이 실제 어떻게 작용하는지 살펴 보았습니다. 다음 호에서는 육기(六氣)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Hot

인기 상징과 수로 풀어보는 우주의 신비

댓글 0 | 조회 337
우주와 인간!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인간이 가장 풀고 싶어했던 영원한 신비의 세계.역사는 우주와 인간의 신비를 탐구하는 과정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인간은 하나님이 우주를 다… 더보기
Hot

인기 음양운동의 원동력

댓글 0 | 조회 210
지난 호에 배워 본 동양철학의 기본인 상(象)과 수(數)에 이어이번에는 1 2 3의 수를 통해서 음양오행의 기본개념인 도(道), 음양(陰陽), 토(土)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더보기
Hot

인기 상생과 상극으로 어우러진 우주

댓글 0 | 조회 272
역사는 우주와 인간의 신비를 탐구하는 과정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우주변화의 원리(음양오행 법칙)'를 통해 우주운행의 목적을 깨우쳐 그 속에서 살아가는 인간 삶의 목적… 더보기
Hot

인기 하도와 낙서

댓글 0 | 조회 349
지난 호에는 사상(四象)과 오행(五行), 상극(相克) 상생(相生)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지난 호에 이어 이번에는 천지 음양의 생성원리인 하도(河圖)와 낙서(洛書)에 대해 알아보도… 더보기
Now

현재 하늘기운의 변화 오운(五運)

댓글 0 | 조회 305
지난 호에는 하도(河圖)와 낙서(洛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는 오운(五運)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천지에서 작용하는 오행우리가 앞서 배운 오행은 우주가 변화하는 기본법… 더보기
Hot

인기 땅 기운의 변화 육기(六氣)

댓글 0 | 조회 376
천간지지와 하늘기운의 변화인 오운(五運)에 이어 이번에는 땅의 운동인 육기(六氣)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육기의 발생하늘에 있는 오행성단에서 나온 오행기운이 허공에서 만나 서… 더보기
Hot

인기 질량변화와 변극작용

댓글 0 | 조회 253
지난 호의 '육기(六氣)'에 이어 이번에는 오행의 질량(質量)변화와 변극(變極)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水火金木이待時以成하나니水生於火라수화금목 대시이성 수생어화故로天下에無相克之理… 더보기
Hot

인기 정신의 생성·통일 과정과 상화(相火)

댓글 0 | 조회 197
지난 호에는 오행의 질량(質量)변화와 변극(變極)작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이번 호에는 12지지를 통해 정신의 생성을 알아보고 우주변화의 통일과정 중 상화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12… 더보기
Hot

인기 팔괘(八卦)와 팔괘도

댓글 0 | 조회 454
지난 호에는 정신의 생성·통일과정과 상화(相火)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이번에는 팔괘와 팔괘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김덕기_ 증산도 본부도통(道通)은 건감간진손이곤태(乾坎艮震巽離坤兌… 더보기
Hot

인기 우주의 본체와 삼극(三極)

댓글 0 | 조회 480
≡지난 호에는 팔괘와 팔괘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는 우주의 본체와 삼극(三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본체론과 변화론동서고금을 통해 인간은 우주를 변화하게 하는 본체는 무엇… 더보기
Hot

인기 우주1년과 지축의 정립

댓글 0 | 조회 323
≡지난 호에는 우주의 본체와 삼극(三極)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이번에는 우주 1년과 지축의 정립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김덕기_ 증산도 본부공간의 프랙탈(fractal)현대과학에서 … 더보기
Hot

인기 겨울왕국으로 보는 동서양 문화 - 오원소설과 오행론

댓글 0 | 조회 264
2019년 겨울, 디즈니에서 제작한 영화 ‘겨울왕국2’가 전 세계의 극장가를 뒤흔들었습니다. 겨울왕국 2편은 서양의 자연철학에 바탕을 두고 있어 의미가 더욱 깊어졌습니다. 여왕 엘… 더보기
글이 없습니다.
글이 없습니다.





State
  • 오늘 방문자 793 명
  • 어제 방문자 1,178 명
  • 최대 방문자 3,354 명
페이스북에 공유 트위터에 공유 구글플러스에 공유 카카오스토리에 공유 네이버밴드에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