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변화의 원리

이곳에서 제공하고 있는 쉽게 배우는 우주변화원리와 예화로 배우는 우주변화원리는 STB상생방송 김덕기 작가가 월간개벽에 연재했던 내용이며 우주변화의 원리는 윤창렬 수호사가 STB상생방송에서 강의했던 내용중 핵심을 월간개벽에 연재했던 내용입니다. 우주원리 학습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질량변화와 변극작용

운영자 0 252

 

지난 호의 '육기(六氣)'에 이어 이번에는 오행의 질량(質量)변화와 변극(變極)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水火金木이 待時以成하나니 水生於火
수화금목 대시이성 수생어화
로 天下에 無相克之理니라
고 천하 무상극지리

수화금목(四象)이 때를 기다려 생성되나니, 물(水)이 불(火)에서 생성되는 까닭에
천하에 서로 극(克)하는 이치가 없느니라.
 (증산 상제님 말씀, 道典 4:152:3)



역(易)은 역(逆)야니 극즉반(極卽反)하느니라.
토극(土極)하면 생수(生水)하고, 수극(水極)하면 생화(生火)하고, 화극(火極)하면 생금(生金)하고,
금극(金極)하면 생목(生木)하고, 목극(木極)하면 생토(生土)하니, 토이생화(土而生火)
하느니라.
(『정역』 「십오일언」)



질량변화와 변극작용 

오행의 질량변화는 사상의학의 창시자로 잘 알려져 있는 이제마 선생께서, 변극작용은 좬정역좭을 완성하신 김일부 선생께서 제창하신 것입니다. 질량변화와 변극작용은 새로운 학설이라기보다 지금까지 우리가 배웠던 오행 변화의 이면(裏面)을 밝혀 우주변화의 실상을 더욱 소상히 알 수 있는 길을 터놓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오행 개념의 질량변화
우리는 지금까지 木火는 양(陽)이고 金水는 음(陰)이라고 배워왔습니다. 하지만 물체로서의 나무는 딱딱하며 단단한 쇠는 열을 받으면 늘어납니다. 딱딱한 것은 음이고, 늘어나는 것은 양의 성질이므로, 이렇게 본다면 나무는 음이고 쇠는 양입니다. 왜 그럴까요? 이것은 물과 불의 형상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200602_9001.jpg물과 불
씨앗은 오행으로 음인 水에 해당합니다. 씨앗을 반으로 나눠보면 겉은 딱딱하지만[陰] 속은 부드럽습니다[陽]. 이렇게 음인 水는 음과 양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양초에 불을 붙여보면 불의 겉은 밝지만(陽) 심지가 있는 안쪽은 어둡습니다(陰). 양인 火도 이렇게 양과 음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만물은 이와 같이 표리부동(表裏不同)한 형태로 존재하고 있습니다.

오행과 수(數)
그래서 水는 음이지만 이면의 성질은 양이기 때문에 양수(陽數)인 1을 붙여서 1水라고 하며, 火는 양이지만 이면의 성질은 음이므로 음수(陰數)인 2를 붙여서 2火라고 하는 것입니다. 결국 1水, 2火라고 함으로써 수화의 성질을 표현한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질적 관찰과 양적 관찰
만물의 상(象)은 자연수로 드러난다고 했습니다. 우리가 앞서 배웠던 생수(生數)와 성수(成數)로 오행을 다음 그림처럼 표현할 수 있습니다.

200602_9002.jpg
이를 통해 우리가 지금까지 木火는 양, 金水는 음이라고 했던 것은 이들의 현상적인 변화모습을 표현한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이면의 변화모습을 보면 정반대로 木火는 음, 金水는 양임을 알 수 있습니다. 木火는 양, 金水는 음으로 인식하는 방법을 질적(質的) 관찰이라고 하며, 木火는 음, 金水는 양으로 인식하는 것을 양적(量的) 관찰이라고 합니다.

질(質)은 물건의 성질이고 양(量)은 물건의 외적 측면이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성질은 양(陽)이고, 만질 수 있는 물체의 겉모습은 음(陰)입니다. 따라서 질적 관찰이라는 것은 사물을 관찰할 때 양(陽)의 입장 즉 성질의 측면에서 관찰하는 것이고, 양적 관찰이라는 것은 음(陰)의 입장 즉 물체의 외적 측면을 관찰하는 것입니다.

木을 직향성이라고 하는 것은 성질을 말하는 것이고, 나무를 딱딱하다고 하는 것은 만졌을 때의 느낌을 말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木火土金水는 질적 관찰이고, 나무·불·흙·쇠·물은 양적 관찰입니다.

이렇게 음과 양의 양쪽에서 관찰해야 만물 변화의 참모습을 정확히 통찰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지금까지 양(陽)의 입장에서 사물을 관찰해오던 것을, 이제마 선생은 음(陰)의 입장에서 보게 함으로써 우주의 변화를 파악하는 방법을 완성시켜 주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삼양삼음(三陽三陰)
육기를 공부해 보면 '궐음, 소음, 태음, 소양, 양명, 태양'이라는 말이 나옵니다. 이를 삼음삼양(三陰三陽)이라고 하는데 주로 '족궐음 간경(足厥陰肝經), 수태음 폐경(水太陰肺經)' 등 12경락(經絡)을 나타낼 때 쓰입니다. 왜 육기에서 이렇게 또 다른 표현을 사용할까요? 지금까지 배운 것을 토대로 도표를 보면 이는 오행 각각의 이면과 현상을 모두 표현하기 위한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200602_9003.jpg

내경(內經)과 이제마의 개념 비교 

동양의학의 시초인 황제내경(皇帝內經)에서는 질적인 면에서 바라본 오행 개념의 기초를 이루고 있습니다. 반면 이제마 선생은 양적인 면에서 오행의 개념을 이야기합니다. 이를 비교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왜 이렇게 되는지 상생도를 통해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0602_9004.jpg

은 정반대에 있는 金의 대화작용을 받습니다. 그러므로 나무의 성질은 위로 자라는 직향성(木)이지만 딱딱(金)합니다.

는 정반대에 있는 水의 대화작용을 받습니다. 그래서 불의 겉은 밝은 양(火)이지만 속은 어둡습니다(水). 그리고 불이 다 타고나면 재(土)가 남듯이 火가 변화를 거친 최종적인 모습은 土임을 알 수 있습니다.

200602_9005.jpg는 식물에서 꽃에 해당합니다. 꽃은 가지나 잎(火)보다 더 분열된 상태로 열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구(土) 내부에 마그마(火)가 있는 것을 봐도 土는 火를 품고 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선천 세상은 지축이 동북방(陽)으로 기울어져 있기 때문에, 土가 火로 작용하게 되는데 이로 인해 하지인 6월(午)보다 7월(未)이 더 덥습니다.

은 정반대에 있는 木의 대화작용을 받습니다. 그래서 쇠의 성질은 열을 흡수(金)하지만 두드리면 늘어납니다(木).

는 그대로 水입니다. 양적 관찰은 실제 변화에서 그 이면을 보는 것이므로 겨울에 만물이 쉬는 것처럼 水는 변화에 참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水도 정반대에 있는 火의 대화작용을 받으므로 물은 수축하는 성질(水)이 있지만 유동(火)할 수 있습니다.


오행의 변극작용
'미운 사람도 살다보면 정(情)이 든다'는 말이 있습니다. 김일부 선생께서 『정역正易』에서 '토극생수(土極生水), 수극생화(水極生火), 화극생금(火極生金), 금극생목(金極生木), 목극생토(木極生土)'라고 하신 변극원리는 우리가 평상시 삶 속에서 겪고 있는 극즉반(極卽反)의 원리를 오행의 원리로 밝혔다고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육기 변화를 통해 본 변극작용
상생은 자연계의 현상적인 모습이지만 그 이면에서는 상생의 세상을 이루기 위해 상극이 작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상극은 상생을 위한 필요극(必要克)이라고 합니다. 즉 상극의 존재 목적은 생(生)을 위한 것이므로 우주에는 영원한 생(生)만 있는 것입니다. 이를 '생생지위역(生生之謂易)'이라고 합니다.

또한 상극(克) 작용의 극(極)에 이르면 도리어 상생(生) 작용으로 전환되는 것을 변극(變極)작용이라고 합니다.

육기 변화도에서 술(戌)은 水가 생성되는 수본(水本)에 해당합니다. 그러나 여기에서 생성된 水가 정반대인 진(辰, 水末)에 이르면 사오(巳午) 火로 전환됩니다. 즉 '수(戌) 극(辰) 生 화(巳午)'가 되는 것입니다.

하나 더 예를 들면, 양의 분열을 선도하던 축(丑, 土本)의 작용이 끝나는 미(未, 土末)에 이르면 분열은 통일로 전환되어 열매가 맺히게(申金) 되고 유금(酉金)에 이르게 되면 열매 속에 과즙(水)이 가득 고이게 됩니다.

질량변화를 통해 본 변극작용
이를 질량변화를 통해 살펴보면 봄에 金이 대화작용을 하는 목적은 양이 뻗어나갈(木) 수 있도록 형체(金)를 만들어주기 위함이며, 여름에 水가 대화작용을 하는 목적은 분열(火)을 억제하고 통일로 전환(土)시키기 위함이며, 가을에 木이 대화작용을 하는 목적은 열매(金) 속에 씨핵(木)을 형성하기 위함이며, 겨울에 火가 대화작용을 하는 목적은 씨앗(水) 속의 양핵(木)을 요동(火)시켜 새 생명을 탄생시키기 위함입니다.

상생(相生)의 우주의 가을이 펼쳐진다
이렇게 서로가 서로를 목적으로 유기적으로 영원히 운동하는 것이 우주의 본성입니다.

水火金木이 待時以成하나니 水生於火라

故로 天下에 無相克之理니라

수화금목(四象)이 때를 기다려 생성되나니 물(水)이 불(火)에서 생성되는 까닭에 천하에 서로 극(克)하는 이치가 없느니라. 
(道典 4:152:3)



위의 말씀과 같이 상제님께서는 당신께서 주재하시는 우주가 이번에 가을로 들어가면서 상생의 길을 걷는다고 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상생의 가을세상을 여는 이번 대개벽기에 사해(四海) 창생을 구원하는 길에 동참하는 것이 인간의 가장 가치있는 삶인 것입니다.

 

200602_9006.jpg

다음 호에서는 오운과 육기 상호간의 대화작용 및 통일과정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Hot

인기 상징과 수로 풀어보는 우주의 신비

댓글 0 | 조회 335
우주와 인간!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인간이 가장 풀고 싶어했던 영원한 신비의 세계.역사는 우주와 인간의 신비를 탐구하는 과정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인간은 하나님이 우주를 다… 더보기
Hot

인기 음양운동의 원동력

댓글 0 | 조회 209
지난 호에 배워 본 동양철학의 기본인 상(象)과 수(數)에 이어이번에는 1 2 3의 수를 통해서 음양오행의 기본개념인 도(道), 음양(陰陽), 토(土)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더보기
Hot

인기 상생과 상극으로 어우러진 우주

댓글 0 | 조회 272
역사는 우주와 인간의 신비를 탐구하는 과정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우주변화의 원리(음양오행 법칙)'를 통해 우주운행의 목적을 깨우쳐 그 속에서 살아가는 인간 삶의 목적… 더보기
Hot

인기 하도와 낙서

댓글 0 | 조회 349
지난 호에는 사상(四象)과 오행(五行), 상극(相克) 상생(相生)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지난 호에 이어 이번에는 천지 음양의 생성원리인 하도(河圖)와 낙서(洛書)에 대해 알아보도… 더보기
Hot

인기 하늘기운의 변화 오운(五運)

댓글 0 | 조회 304
지난 호에는 하도(河圖)와 낙서(洛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는 오운(五運)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천지에서 작용하는 오행우리가 앞서 배운 오행은 우주가 변화하는 기본법… 더보기
Hot

인기 땅 기운의 변화 육기(六氣)

댓글 0 | 조회 376
천간지지와 하늘기운의 변화인 오운(五運)에 이어 이번에는 땅의 운동인 육기(六氣)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육기의 발생하늘에 있는 오행성단에서 나온 오행기운이 허공에서 만나 서… 더보기
Now

현재 질량변화와 변극작용

댓글 0 | 조회 253
지난 호의 '육기(六氣)'에 이어 이번에는 오행의 질량(質量)변화와 변극(變極)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水火金木이待時以成하나니水生於火라수화금목 대시이성 수생어화故로天下에無相克之理… 더보기
Hot

인기 정신의 생성·통일 과정과 상화(相火)

댓글 0 | 조회 197
지난 호에는 오행의 질량(質量)변화와 변극(變極)작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이번 호에는 12지지를 통해 정신의 생성을 알아보고 우주변화의 통일과정 중 상화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12… 더보기
Hot

인기 팔괘(八卦)와 팔괘도

댓글 0 | 조회 453
지난 호에는 정신의 생성·통일과정과 상화(相火)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이번에는 팔괘와 팔괘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김덕기_ 증산도 본부도통(道通)은 건감간진손이곤태(乾坎艮震巽離坤兌… 더보기
Hot

인기 우주의 본체와 삼극(三極)

댓글 0 | 조회 480
≡지난 호에는 팔괘와 팔괘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는 우주의 본체와 삼극(三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본체론과 변화론동서고금을 통해 인간은 우주를 변화하게 하는 본체는 무엇… 더보기
Hot

인기 우주1년과 지축의 정립

댓글 0 | 조회 322
≡지난 호에는 우주의 본체와 삼극(三極)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이번에는 우주 1년과 지축의 정립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김덕기_ 증산도 본부공간의 프랙탈(fractal)현대과학에서 … 더보기
Hot

인기 겨울왕국으로 보는 동서양 문화 - 오원소설과 오행론

댓글 0 | 조회 262
2019년 겨울, 디즈니에서 제작한 영화 ‘겨울왕국2’가 전 세계의 극장가를 뒤흔들었습니다. 겨울왕국 2편은 서양의 자연철학에 바탕을 두고 있어 의미가 더욱 깊어졌습니다. 여왕 엘… 더보기
글이 없습니다.
글이 없습니다.





State
  • 오늘 방문자 871 명
  • 어제 방문자 996 명
  • 최대 방문자 3,354 명
페이스북에 공유 트위터에 공유 구글플러스에 공유 카카오스토리에 공유 네이버밴드에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