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전道典 학습하기

도전에 대해 구체적으로 공부를 하고자 하시는 분은 도전마스터 (http://dojeonmaster.jsd.or.kr)을 이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도전 말씀으로 보는 자녀교육법과 자녀를 위한 가정신앙 사례

운영자 0 326


도전 말씀으로 보는 자녀교육법

 

 

200605_76.jpg

글: 양은숙 교사 도생

 

뿌리를 모르고 자라는 아이들
교사라는 직업 덕분에 늘 아이들과 가까이 지내는 필자는 어린이들을 대할 때면, "네 본관이 어디니?"하고 묻곤 한다. 그러면 대부분 그게 무슨 말인지조차 모른 채 눈만 멀뚱거리며 쳐다본다.

조부모님 성함을 아는 경우도 거의 없다. 학원에 과외에 지식과 재능은 뛰어날지 모르지만 정작 자신의 근본 뿌리를 모른 채 자라는 것이 요즘 아이들이다. 그래서 아이들에게 집에가서 부모님께 꼭 물어보라고 당부한다. 증산 상제님께서는 이런 말씀을 하셨다.

만성 선령신(萬姓先靈神)들이 모두 나에게 봉공(奉公)하여 덕을 쌓음으로써 자손을 타 내리고 살길을 얻게 되나니 너희에게는 선령(先靈)이 하느님이니라. (道典 7:19:1)

천지는 억조창생의 부모요, 부모는 자녀의 천지이니라. (道典 2:26:5)


우리는 그냥 저절로 태어난 것이 아니다. 조상선령신이 상제님께 지극정성으로 빌고 공덕을 쌓은 덕분에 이렇게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선령은 나에게 하나님만큼이나 존귀하다. 그런 선령, 나의 뿌리를 아는 것은 교육 이전에 인간의 기본 도리이다.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종도사님께서는 "천지일월은 사람농사를 짓기 위해 존재한다"고 하셨다. 천지는 4계절로 순환하면서 일월의 광명으로 만물을 길러내고, 인간은 그 열매를 먹음으로써 생존해간다. 천지일월은 오직 인간을 내서 기르기 위해 쉼없는 정성을 들인다.

천지가 인간농사를 짓기 위해 그렇게 정성을 들이듯 부모는 자식농사를 위해 당신의 인생 전부를 바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래서 가정환경과 부모의 교육은 자녀의 인격형성과 인생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친다.

동기간이나 친구간에 우애 있고 없음도 모두 부모에게 매여 있는 것이니라. (道典 9:75:6)

자식에게 전답을 전해 주려고 하지 말고 눈을 틔워 주어라. 눈을 틔워 놓으면 세상만사를 다 알지만, 눈을 틔워 놓지 않으면 저를 욕해도 모르고 저를 죽여도 모르느니라. (道典 9:75:7~8)

상제님의 이 말씀은 자녀교육에 있어 부모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일깨워주신다. 특히 재산을 물려주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이 세상에 대한 눈을 틔워주라고 하신다.

그런데 최근 이와 관련해서 오늘날 교육현실을 사회적으로 함께 고민하게 만든 뉴스가 있었다. 한 고등학생이 대입교육 현실을 비판하여 '죽음의 트라이앵글-누가 우리를 미치게 만드는가?'라는 제목의 동영상을 만들어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었다.

비단 고등학생뿐이 아니다. 중학생, 초등학생까지 많은 아이들이 밤늦은 시간까지 여기 저기 학원을 다니고 있다. 그런데 정작 학교에 앉아있는 아이들은 어떠한가. 시험 문제에 답은 잘 쓰지만 어떻게 해서 그렇게 되는지 자기의 생각을 물으면 입을 다물고 만다. 시험지에 답 쓰는 기계를 만드는 교육이 아닌지 교사인 필자로서도 너무 염려스럽다.

상제님께서는 "현하의 학교 교육이 학인(學人)으로 하여금 비열한 공리(功利)에 빠지게 하노라." (道典 2:88:2) 하시며 오늘날 학교 교육의 문제점을 지적해주셨다. 치열한 경쟁사회 속에 살아가야 할 우리 아이들에게 지식과 기술을 배우게 하는 것도 필요하다. 하지만 보다 중요한 것은 세상을 바르게 볼 수 있는 안목을 틔워주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다.


큰공부[大學校]로 크게 키우자
아이들에게 가장 싫어하는 것이 뭐냐고 물었을 때, 가장 많은 대답 중 하나가 '부모의 잔소리'이다. 왜 그런가? 자기들의 마음을 이해해주지 못하고, 또 부모자신은 본을 보이지 않으면서 자녀들에게 지시하고 훈계만 하기에 아이들은 오히려 반항적으로 행동한다.

숙제하기 싫어하는 아이에게, 무조건 "해야 돼!"라고 말하기보다 "정말 힘들겠구나!" "어떻게 하면 좋을까?"라는 말로 아이의 마음을 이해해주고 스스로 답을 찾을 수 있도록 해보자. 아이들은 오히려 먼저 긍정적인 행동을 보일 것이다.

또 아이들을 키우다 보면 말하기는 쉬우나 내가 본을 보이기는 참 힘든 것이 부모들의 공통된 입장일 것이다. 이제부터는 내가 바라는 자녀로 키우기 위해 부모가 먼저 본을 보일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하나씩 실천해 나가자. 그리고 아낌없이 칭찬해주자.

"너는 천지의 열매다. 축복받고 태어난 귀중한 존재다. 세상은 너의 편이다."
"엄마, 아빠는 너를 무척 사랑한다."
"네가 하고자 하는 것을 너는 잘 할 것이다."등 자신의 존재의 소중함과 부모님의 사랑을 느끼게 해주고 잘 해낼 수 있을 거라는 용기를 심어주자. 아이들은 자신의 존재 가치를 알게 되어 함부로 행동하지 않을 것이다. 또한 부모로부터 받은 사랑을 다른 이들에게 베풀고, 자신감을 가지고 살게 될 것이다.

상제님께서는 "학교는 장차 이 학교가 크리라." (道典 6:61:6) 하시며 '대학교(大學校)'를 세우는 공사를 보셨다. 인생의 바른 도리를 일깨워주고 천지에 쓰임 받는 참사람으로 길러내는'증산도대학교'야말로 우리 자녀들이 진정 바른 사람으로 큰사람으로 자라날 수 있는 가르침을 배울 수 있는 곳이다. 이곳에서 나의 자녀가 교육받을 수 있어 필자는 늘 든든하다.

자녀에게 세상을 보는 눈을 틔워 주고, 천지의 이치를 알고 살아가게 하자. 조상 선령신과 부모의 은혜를 알고 보은하는 자녀로 살아가게 하자. 그리고 세상에 봉사하고 사회에 공헌하는 참사람으로 커나갈 수 있도록 하자. 이 모든 것은 아이의 몫이기 이전에 바로 우리 부모의 역할에서부터 시작된다.

 

 

200605_8201.jpg

아이를 기를 때는 엄마 아빠가 모범을 보이거나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게 중요합니다. 따라서 가족신앙은 무엇보다 부모님의 모범적인 신앙생활과 아이들의 신앙에 대한 관심과 독려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가정의 화목이 바탕이 되어야 합니다. 가정이 화목하지 않으면 되는 일이 없습니다. 저희 부부는 가정의 화기를 잃지 않도록 노력합니다. 부부간에 힘든 일이 생길 때마다 『도전』 8편 68장의 "신명들이 가정기국을 시험한다"하신 말씀을 생각합니다. 미국의 링컨 대통령이 성공한 비결은 어머니의 신앙교육이었다고 합니다. 우리 부부도 무엇보다 신앙심만은 꼭 물려주고 싶습니다.

저는 세명의 아이들를 낳아 기르고 있는데, 첫째는 초등학교 6학년 오다인(13세), 둘째는 5학년 오보은(12세), 막내는 3학년 오승혁(10세)입니다. 다인이는 수행을 좋아하고 보은이는 도전 말씀 읽는 것을 좋아하며, 막내 승혁이는 도전에서 문제를 내면 맞추는 것을 좋아합니다. 우리 아이들은 어려서부터 항상 태을주를 들려주고, 아플 때는 늘 태을주 신유를 해주었는데 이제는 아프면 태을주를 읽어달라고 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건강하게 잘 자라고 있답니다.

제가 낳은 아이들이지만, 저는 아이들이 천지에서 제게 내려주신 고귀한 생명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이들을 천지부모의 은혜에 보은하는 참다운 열매인간으로 성숙시키기 위해 저는 10가지를 정해 함께 실천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가정에서 어린이 신앙교육 실천하기 10선(選)

1 태을주로 영성을 계발해요 매일 청수 모시고 태을주 21독 이상은 반드시 읽도록 합니다. 습관이 되기 전에는 힘들어했지만 아빠의 엄격한 한마디는 효과가 아주 좋았습니다. 공부를 잘해야 한다, 태을주를 많이 읽어라, 매일 밤마다 신장(神將)들이 집을 찾아다니며 태을주 읽는 것을 조사한다고 하신 상제님 말씀을 많이 인식시켜 줍니다.


2 치성 예식에는 반드시 참여해요 저는 아이들을 치성 참석에 빠지지 않고 데리고 다닙니다. 어떤 부모들은 수요치성이 늦어질 경우 다음날 아침에 일어나기 힘들어 하고 키도 크지 않을까 걱정하기도 합니다. 물론 어느 정도 동감하는 부분도 있지만, 저는 어려움을 이겨내면 더 큰일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몸이 아프지 않는 한 꼭 치성에 참석하니까 혹 아는 사람이 사고를 당했을 때는 "태을주를 열심히 읽으면 사고가 안났을 텐데"라는 말을 아이들이 한답니다.


3 성구말씀을 생활의 중심에 놓기 아이들이 싸우거나 치성 참석을 꺼려하면, 상제님 말씀으로 설득하고 이해시킵니다. '왜 우리는 쉬는 날도 없이 도장에 가야 하느냐, 놀이공원에 놀러가자' 하고 투정을 부릴 때도 있지만, 그럴 때는 '우리 일은 사람 살리는 공부란다' 하면서 상제님 말씀으로 이해시키거나 우리가 해야 할 일들을 조목조목 설명해 줍니다. 또 싸울 때는 '지는 게 이기는 것이란다', 밥을 남길 때는 '밥티 하나라도 조심하라고 태모님께서 말씀하셨단다', 거짓말을 할 때는 '네 양 어깨에 신명이 항상 같이 다닌단다'는 이야기를 해줍니다.


200605_8202.jpg4 가정생활을 책 읽는 분위기로 만들어요 3년 전부터 우리집에는 TV가 없습니다. TV를 없앨 때만 해도 많이 불편할 것이라 예상했지만 사실 전혀 그렇지 않았습니다. 아이들도 불만은 거의 없습니다. 원래 아빠는 매일 책을 읽는 분이었고, 저 또한 틈만 나면 책 읽는 모습을 보여 왔는데, 막상 TV가 없어지자 아이들까지 책읽는 분위기로 바뀌었습니다. 증산도 신앙을 하면 저절로 책을 좋아하게 되죠. 우리집에서는 아이들이 아침 일찍 일어나 시간 여유가 있으면 책을 읽곤 합니다.


5 책 중의 책, 『도전』을 읽어요 다인(13세)이와 보은(12세)이에게는 『이야기 도전』을 하루하루 읽을 분량을 정해주어 독서를 하게 하였습니다. 그래서 10번 넘게 읽었으며, 막내 승혁(10세)이도 5번 정도 읽었습니다. 다인이는 학교 도서관에서 책을 많이 빌려보는데 가급적이면 도전을 더 많이 읽게 합니다. 처음엔 도전 읽기를 어려워했어요. 무슨 내용인지 잘 모르겠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아이들 신앙을 위해 평소에도 상제님 말씀 테잎을 아침식사 시간에 들려주기도 하고 도전에서 문제를 내어 맞추게 하기도 합니다.


6 반복해서 읽기로 성구를 암송해요 사부님께서는 성구암송이 중요하다고 늘 강조하십니다. 아이들도 스스로 잘 외워야 한다는 부담감을 많이 갖고 있었지만 쉽게 정착이 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큰소리로 읽으면 암송이 될 것 같아, 어포 어린이들을 모아놓고 큰소리로 읽으면 몇번만에 암송할 수 있을까 시험을 해보았어요. 15번 정도 읽으니 암송하는 아이가 나왔습니다. 그래서 집에서도 도전을 그냥 읽기보다는 1장을 정해서 반복해서 30번씩 읽는 게 어떨까 하고 제의하니, 아이들이 모두 좋아했습니다. 그래서 매일 1장씩 큰소리로 30번씩 읽기로 했는데, 그렇게 읽으면 하루에 용돈 300원을 주고 또 컴퓨터게임 1시간을 할 수 있도록 허락했습니다. 일주일 동안 빠짐없이 하면 3000원의 용돈을 줍니다. 막내 승혁이는 지금도 성구 한 장을 매일 30번씩 읽고 있습니다. 현재 8편을 다 읽어가고 있어요.


7 대화에 성구말씀을 인용해요 매일 도전 1장씩을 30번씩 읽으니, 평소에 생활하면서도 상제님 말씀을 인용하여 답변합니다. 증산도대학교 교육을 받들러 대전으로 갈 때, 차안에서 어른들끼리 대화하다 녹줄 이야기가 나왔어요. 그때 승혁이가 "녹줄이 떨어지면 죽는다고 상제님이 말씀하셨어요" 하더라구요. 그 뒤로도 제사 지낼 때마다 '엄마 간장 올렸어요?' 하고 물어요. "아무리 빈궁하여 상에 올릴 것이 없을지라도 장은 빠뜨리지 말라" 하신 상제님 말씀을 기억하고 있었나봐요. 한번은 누나들과 싸울 때 "왜 약속 지키지 않고 마음이 바뀌었어?" 하고 물었더니 "상제님께서 사람 마음은 일일 시시로 변한대"라고 답변하더라구요. 그 뒤로도 제가 놀랄만큼 상제님 말씀을 인용하는 일이 많았습니다.


8 도장 행사에 꼭 참가해요 광역 합동치성시 성구암송대회에 나가 다인이는 1등을 했고 보은이는 참가상을 받아왔어요. 승혁이도 준비를 잘했지만 예선전에 나가지 못했습니다. 대회에 나가기를 쑥스러워하며 꺼려하길래, 함께 나가자고 용기를 북돋아 주었습니다. 그래서 저도 광역에서 성구암송대회를 할 때마다 나갔습니다. 아이들에게 늘 긍정적 사고를 심어주려고 합니다. 너희들이 하고자 하면 노력해서 안되는 것이 없다고 항상 격려해 줍니다.


9 성금은 스스로 내요 아이들 용돈관리를 제가 하니까 먹고 싶은 것, 사고 싶은 것이 있을 때마다 줍니다. 그래서 부모인 제가 대신 성금을 내주기도 했는데, 몇 달 전부터는 스스로 헌성하도록 했어요. 용돈 받아서 아껴쓰고 성금 헌성하려는 모습을 보면 무척 대견스럽습니다. 또 아이들도 홍보성금 헌성에 적극 참여합니다.


10 일심단을 목표로 신앙해요 다인이와 보은이는 올해 함께 어포일심단에 합격하였습니다. 첫째 다인이는 매주 토요일이면 외할머니댁에 가는데, 할머니 댁에서도 작은 방에 들어가 청수 모시고 수행하는 일은 놓치지 않습니다. 어포일심단에 들어가면서 더욱 열심히 합니다. 스스로 하려는 자신감과 적극성을 보입니다. 치성시간에 발표력도 많이 좋아졌고, 『개벽 실제상황』 요약정리 하는 일도 혼자서도 척척 잘 해냅니다. 과제가 너무 많고 특히 배례를 제일 힘들어 하지만, 열심히 할 수 있도록 관심과 격려, 칭찬을 많이 해주니 아이들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곤 합니다.


♬♪≡≡≡≡≡≡≡≡≡≡≡≡≡≡≡

올 2월 어포일심단에 합격했을 때, 무척 기뻤습니다. 엄마께 열심히 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일심단은 매일매일 해야 하는 과제가 있어요.

 

200605_8203.jpg 

1 아침저녁 청수 모시기
2 수행 30분
3 105배례
4 도전 읽기
5 성구암송하기
6 『개벽 실제상황』 요약정리하기
7 염염불망 태을주 읽기

저는 수행을 제일 좋아합니다. 태을주를 많이 읽으면 사람을 많이 살릴 수 있으니까요. 우리 집 안방에는 오디오로 24시간 태을주를 틀어 놓습니다. 
200605_85.jpg 

작년 겨울방학 때 고학년 어포들과 모여 『개벽 실제상황』 공부를 했습니다. 어포들은 공부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방학기간 동안 한번 다 읽었습니다. 마음이 뿌듯했습니다. 아는 것도 있고 모르는 것도 있지만, 모르는 것은 꼭 알아낼 것입니다. 요약 정리를 하면 내용이 머리에 쏙쏙 들어옵니다. 4월 증대 교육 때 1부 시험이 있었는데 그리 어렵지 않았습니다. 요약 정리하느라 내용을 많이 익혔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엄마 아빠는 우리들에게 모범을 보이십니다. 아빠는 책읽기, 수행하기를 매일 하시고 태사부님 사부님 도훈말씀을 들으면서 주무십니다. 엄마도 책 읽기를 무척 좋아하십니다. 회사에 갔다오면 힘드실 텐데 도장에 매일 나가십니다. 입문자 교육도 하시고, 수행도 하시고, 패널포교에도 나가시고, 포감 모임에도 나가십니다. 엄마가 자랑스럽습니다. 증산도에 열정이 가득한 우리 엄마, 대단해 보입니다. 엄마 아빠처럼 신앙을 잘하고 싶습니다. 남동생 승혁이는 매일 성구 외우기를 너무 잘해서 아마도 상제님 말씀을 저희보다 더 많이 아는 것 같습니다.

저는 포교도 잘하고 싶습니다. 지난 겨울방학 때는 자면서 포교를 했습니다. 꿈속에서 방학숙제를 검사하러 집에 찾아오신 선생님이 『개벽 실제상황』 책을 빌려가신 후 입도하시어 제가 대전에서 사례발표까지 하는 꿈을 꾸었습니다. 그 꿈을 계기로 봄방학 때 선생님께 직접 책을 전해 드렸으며 이메일로 소식을 주고받고 있습니다. 선생님을 위해서 우리 가족이 매일 칠성경을 읽어 드립니다. 성도님들, 많이 도와주세요. 앞으로도 더욱 열심히 하는 신앙인이 될 것을 다짐합니다. 홧팅 보은^.^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