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제님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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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민족과 증산도 중] 동방에서 부활하는 신교문화

운영자 0 10

▣동방에서 부활하는 신교문화

동방에서 오랫동안 받들어 모셔온 우주의 통치자인 삼신 상제님은 호칭만 다를 뿐 서양의 하느님과 동일한 분입니다. 우주의 통치자이신 상제님은 일찍이 공자, 석가, 예수와 같은 성자와 철인들을 이 세상에 내려 보내시어 인류를 교화하고 문명을 꽃피우게 하셨습니다.

●예수를 믿는 사람은 예수의 재림을 기다리고 불교도는 미륵의 출세를 기다리고 동학 신도는 최수운의 갱생을 기다리나니 누구든지 한 사람만 오면 각기 ‘저의 스승이라’ 하여 따르리라. ‘예수가 재림한다’ 하나 곧 나를 두고 한 말이니라. 공자, 석가, 예수는 내가 쓰기 위해 내려 보냈느니라. (『道典』 2:40:6) 

 


그리고 후천 가을개벽을 맞이하여 세상과 인간을 구하시기 위해 상제님은 마침내 인간의 몸으로 친히 동방의 이 땅에 오셨습니다.
그런데 사람들은 상제님께서 인간으로 오셨다는 사실을 쉽게 받아들이지 못합니다. 어떻게 하늘에 계신 상제님이 인간의 몸으로 오실 수 있느냐는 것입니다. 하지만 상제님의 명을 받아 수천 년 동안 지구촌 인간의 교화를 맡았던 동서양 성자들은 한 목소리로 장차 상제님이 인간의 몸으로 오셔서 환란 속에서 인류를 구원하고 새 세상을 열어주실 것이라 전하였습니다.
먼저 유교를 살펴보겠습니다.

유교에서는 ‘하늘의 주인’을 ‘상제上帝님’이라 불렀습니다. 『시경』, 『서경』 그리고 『주역』에는 ‘상제’라는 호칭이 여러 차례 나옵니다. 상제님은 우주의 통치자로서 우주의 이법理法을 주재하시는 분입니다.
물론 오늘날 유교는 상제문화의 원형을 거의 잃어버려서 ‘상제’를 우주의 근원인 하늘의 도[天道]라는 뜻으로만 해석합니다. 하지만 유교 우주론의 경전인 『주역』을 보면 분명히 제출호진帝出乎震, 즉 ‘하느님[帝]이 동방[震]에서 출세하신다’고 선언하였습니다. 그리고 구체적으로 ‘종어간시어간終於艮始於艮, 즉 간艮방에서 매듭짓고 간艮방에서 다시 시작한다’고 밝혔습니다.

●간방은 동북의 괘이니 만물의 끝남과 새로운 시작이 이루어지는 곳이라. 고로 하늘의 말씀이 간방에서 이루어지느니라(艮, 東北之卦也, 萬物之所成終而所成始也. 故曰, 成言乎艮).(『주역』「설괘전」)

간艮은 팔괘八卦의 하나로, 방위로는 동북방이고 지구상에서 한반도를 가리킵니다. 인체에 비유하면 모든 것을 실제로 이루는 ‘손(手)’에 해당하고, 나무로 말하면 성장의 최종 목표인 ‘열매’를 뜻합니다. 따라서 간방인 동북아 한반도는 인류 문명의 최종 결실을 맺는 중심 자리입니다.
“성언호간成言乎艮.”이란 ‘동북 간방에서 동서의 모든 깨달은 자들의 말씀이 완성된다’, ‘동방 땅에 오시는 상제님의 대경대법한 대도의 진리로써 모든 성자들의 가르침과 이상이 실현된다’는 뜻입니다.이를 『주역』에서는 또 “간지야艮止也.”라고 했습니다. ‘지止’는 그친다, 융합한다, 수렴된다는 뜻입니다. 간방 한반도에서 지구촌의 종교, 정치, 경제, 과학, 학문, 예술, 문화 등이 하나로 수렴되어 결실을 맺는다는 것이 유교의 결론입니다.

다음은 불교를 살펴보겠습니다. 석가모니는 미륵존불의 강세를 전하였습니다. 이 미륵존불이 곧 상제님입니다. 미륵존불께서는 천상의 아홉째 하늘(구천, 도솔천)에 있는 도솔천궁의 보좌에 계십니다. 도솔이란 ‘만유를 거느린다’는 뜻으로, 통일(완성)을 의미합니다.
『미륵경彌勒經』을 보면 석가 부처가 “앞으로 미륵님이 이 세상에 오시며 그때는 1년 사시가 조화되고 모든 백성들이 한마음, 한 뜻이 된다.”라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자기 아들 라훌라와 수석제자 가섭을 포함한 10대 제자들을 불러 도솔천을 손으로 가리키며 아주 중대한 선언을 합니다. “말법末法시대(석가 사후 3천 년)가 되면 저 도솔천에 계신 천주, 미륵님이 인간으로 오시는데, 너희들은 그때 열반涅槃에 들라.”고 말입니다.

또 『법화경法華經』에서는 ‘내 법이 천 년 정법正法, 또 천 년 상법像法, 그리고 마지막 세 번째 천 년 말법末法시대를 거쳐서 새로운 변화가 온다. 그때는 다른 분이 오신다’고 했습니다. 이것은 ‘나의 법이 궁극이 아니다. 내가 죽고 난 후 세 번째 천 년인 말법시대에 천주님이 도솔천의 보좌를 떠나 속세의 인간으로 오시어 지상에 용화낙원龍華樂園을 건설하신다. 그 도솔천의 주인이신 미륵님이 진정한 부처이니 그분의 가르침을 받아서 궁극의 도를 통하라’는 뜻입니다.

한편 『월장경』에서는 ‘(말법시대에) 별들의 위치가 바뀌고 고약한 병들이 일어난다’, ‘기근겁(기아), 질병겁(괴병), 도병겁(전쟁)이 일어나서 인종이 거의 다 없어지다시피 한다’고 경고하면서 ‘그때 구원과 희망의 부처인 미륵부처님이 강세한다’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화엄경』에서는 ‘미래의 부처요 구원의 부처인 미륵불이 바다에 둘러싸인 동방의 나라에 강세하신다’고 하며, 이렇게 전하였습니다.

●미륵이 그 가운데에 계시니, 본래 태어났던 부모와 권속과 백성들을 거두어 성숙케 하는 연고며…

이 모든 말씀을 종합해 보면, 미륵부처님이 동방 땅에 강세하시는데, 그 궁극 목적은 비겁에 빠진 세상을 구원하고 전 인류를 성숙시켜 지상 선경 세계를 열어주시는 데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은 이제까지 기존 종교가 가르친 자비와 사랑의 실천, 봉사와 헌신 같은 중생 교화의 차원을 뛰어 넘는 것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메시지는 미륵부처님이 여시는 세계를 잘 그려 줍니다.

●석가세존이 심어 둔 공덕의 나무가 미륵불이 나오실 ‘용화세계’에서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게 된다. (『미륵성전』)

용화龍華란 불로불사하는 조화선경 낙원을 말합니다. 따라서 이 메시지의 핵심은 ‘새 차원의 도법을 여는 미륵부처님이 오셔서, 석가 부처가 설說하고 염원한 진리의 불국토佛國土를 현실 세계에서 성취하신다’는 것입니다.
미륵부처님의 출세出世, 이것이 바로 불교 3천 년 신앙의 총 결론입니다. 불교가 전하는 궁극의 메시지는 ‘말법의 때에 천지 질서가 바뀌는 가을 천지개벽이 일어나며, 그때 새로운 깨달음을 열어 주시는 새 부처님, 희망의 부처님, 구원의 부처님이 오신다! 그분은 도솔천의 천주이신 미륵불이다’라는 것입니다. 인간으로 오신 상제님께서는 “내가 미륵이니라.”(2:66:5)라고 당신님의 신원을 분명히 말씀하셨습니다.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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