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산도 근본이념

인간론 관련 강좌를 시청하시고자 하는 경우 진리 주제별 강좌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바로가기 

[개벽실제상황 중] 원시반본의 실천 사상, 보은과 해원·상생

운영자 0 178
천지공사는 선천의 미완성된 세계를 성숙시키기 위해 혁천개지革天改地하는 아버지 하나님의 대역사다. 상제님은 인간의 삶과 역사 속에 가을문명의 새 판을 열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강령을 내려 주셨다. 이에 대해 증산 상제님은 다음과 같이 말씀해 주셨다.

그러므로 이제 천지도수를 뜯어고치고 신도를 바로잡아 만고의 원寃을 풀며 상생의 도로써 선경의 운수를 열고 조화정부를 세워 함이 없는 다스림과 말 없는 가르침으로 백성을 교화하여 세상을 고치리라. (4:16:4~7)

천지공사의 핵심 정신인 원시반본은 보은·해원·상생의 3대 이념을 종지宗旨로 하여 실현된다.

보은 : 은혜 갚는 삶 

인간은 누구나 다양한 관계 속에서 끊임없이 은혜를 주고받으며 삶을 영위해 간다. 인간과 인간, 인간과 자연, 인간과 신명, 나와 부모, 나와 선령의 관계에서 원시반본의 도를 실천하는 길이 보은이다. 보은은 ‘받은 은혜는 반드시 갚아야 한다’는 뜻으로, 가을 개벽기에 민족과 국가간의 문제와 천상 신명들 상호간에도 동일하게 적용되는 만물의 조화와 협력, 대통일의 이념이다.

‘일반지덕一飯之德을 필보必報하라’는 말이 있으나 나는 ‘반반지은半飯之恩도 필보하라.’ 하노라. 배은망덕만사신背恩忘德萬死身이니라. (2:28:3~4)

상제님께서는 반 그릇 밥의 은혜도 반드시 갚으라 하시고, 특히 가을의 추수기에는 ‘배은망덕만사신’이라 경계하셨다. 은혜를 저버리고 덕행을 망각하면 만 번 죽어 마땅한 몸이라는 뜻이다. 이제는 자신의 뿌리를 부정하거나 조상신을 박대하면 천지에서 발붙일 곳이 없게 된다. 상제님은 특히 스승의 은혜를 저버리는 자는, 인간이든 국가든 배사율背師律에 걸려서 가을천지 정의의 불칼로 무섭게 심판받아 죽어 넘어가게 된다는 우주법도의 철칙을 말씀해 주셨다
.
인간이 받은 가장 큰 은총은 천지부모의 은혜이다. 상제님의 도업을 이 땅에 뿌리내리신 태모님께서는 항상 “천지를 믿고 따라야 너희가 살 수 있으니 천지 알기를 너희 부모 알듯이 하라”(11:114:1)고 말씀하셨다.
 
또 상제님께서 “도통천지보은道通天地報恩이니라.”(6:128:6) 하신 바, 상제님의 도를 만나 가을개벽이 오는 이치를 깨닫고, 천지에서 농사지은 인간 생명을 한 사람이라도 더 건져내어 천지의 뜻을 이루는 ‘인존 태일의 역할을 하는 일꾼’이 되는 것, 그것이 천지부모에 대한 궁극의 보은이다.

해원·상생

원시반본을 보다 더 적극적으로 실천하는 길은 해원과 상생이다.

내 도는 곧 상생이니, 서로 극하는 이치와 죄악이 없는 세상이니라. (2:19:2)

너희들은 손에 살릴 생生 자를 쥐고 다니니…. (8:117:1)

이 때는 해원시대라. … 그러므로 내가 신명을 조화하여 만고의 원을 끄르고 상생의 도로써 조화도장을 열어 만고에 없는 선경세계를 세우고자 하노라. (2:24:1~3)

해원이란 풀 해解 자, 원통할 원寃 자로 선천 인간과 신명의 모든 원과 한을 풀어준다는 의미이며, 상생은 서로 상相 자에 살릴 생生 자로, ‘서로를 살린다’, 또는 ‘남을 잘 되게 한다’는 뜻이다. 그런데 선천에는 인간과 문명도 상극의 질서 속에서 발전해 왔다. 그리하여 인간의 역사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갈등과 원한쫡과 복수라는 죽음의 요소가 생겨나 이 세상에 온갖 재앙을 가져오는 비극의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상극의 원한이 폭발하면 우주가 무너져 내리느니라. (2:17:5)

인간이 살다가 깊은 원한을 맺고 죽으면 그 신명은 원신寃神이 된다. 이 세상에서 일어나는 온갖 참사와 재앙, 즉 교통사고나 화재, 또는 전쟁의 배경에는 전부 원신들이 연관되어 있다. 남을 죽인 사람, 남을 못살게 군 자들은 그에게 해를 당한 사람들이 죽어서 그 자손 대까지 철저하게 보복하려고 쫓아다니는 예가 수없이 많다.

세상의 모든 참사가 ‘척신隻神’이 행하는 바이니라. (3:188:10)

상말에 ‘무척 잘산다’ 이르나니 ‘척隻이 없어야 잘산다’는 말이니라. 남에게 원억寃抑을 짓지 말라. 척이 되어 갚느니라. (2:103:1~2)

따라서 해원으로 선천의 천지 병을 근원적으로 치유하지 않고서는, 갈등과 반목, 살육의 원한을 해소시키지 않고서는, 상생의 세계는 결코 이루어질 수 없다. 선천의 상극적 사고와 보복 행위를 그치지 못하고 묵은 기운과 생활 습관을 벗지 못하면 진정한 가을의 상생의 새 생명 세계로 들어갈 수 없다. 개인이든 국가든 가슴 속의 원망을 버리고 남과 악척을 짓지 않는 것, 이것이 오늘을 살아가는 인간의 올바른 삶의 길이다! 가을철에 자연과 문명, 그리고 인간의 모든 문제를 바로잡기 위해 인류가 근본으로 돌아가는 추수 정신이 원시반본이라면, 원시반본이 지향하는 바는 상극의 선천 우주를 넘어 가을우주의 탄생과 더불어 열리는 상생의 새 세상인 것이다.

그런데 천지공사의 이념인 원시반본과 보은, 해원과 상생은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보면 한민족의 시조 배달 환웅의 창세 이념과 그 맥이 닿아 있다. 상제님께서 내려주신 원시반본과 그 3대 실천 이념인 보은과 해원, 상생이야말로 가을 대개벽기에 인류구원과 통일로 가는 대도임을 잊지 말자.


[개벽실제상황 중]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Hot

동서양 인간론의 차이

운영자 0    181
Hot

[말씀묵상] 인존시대

운영자 0    170
Hot

[천지성공 중] 상생(相生)

운영자 0    115
Hot

[천지성공 중] 해원(解寃)

운영자 0    112
Hot

[천지성공 중] 보은報恩

운영자 0    181





State
  • 오늘 방문자 849 명
  • 어제 방문자 983 명
  • 최대 방문자 3,354 명
페이스북에 공유 트위터에 공유 구글플러스에 공유 카카오스토리에 공유 네이버밴드에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