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와 증산도

신교에서 나간 기독교

신교에서 뻗어나간 기독교

기독교 문명은 BCE 3500년 경, 지금의 이라크 남부지역(구약의 에덴동산이 있던 곳)에서 발생한 수메르 문명에 그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기독교와 신교문화의 관계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사실은 인간의 생명을 낳고 길러 주는 신교의 칠성령 신앙이 기독교의 핵심 가르침인 성령관에 어엿하게 살아있다는 점입니다. 성서에서는 칠성령을 아버지 하나님의 천상 보좌 앞에 늘어서 있는 ‘일곱 영’으로 말하고 있습니다.

보좌로부터 번개와 음성과 뇌성이 나고 보좌 앞에 일곱 등불 켠 것이 있으니 이는 ‘하나님의 일곱 영’이라. (「요한계시록」 4:4:5)


이 아버지 하나님의 일곱 영은 바로 수메르 문화권에서 받들어 온 하늘 최고의 신, 일곱 신에서 그 연원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기독교 교맥에 흐르는 정신은, 요한계시록에 기록되어 있는 일곱 교회, 일곱 성령, 성령의 은사로서 받는 일곱 은혜, 또 일곱 장로, 일곱 천사, 일곱 나팔, 일곱 별, 일곱 금촛대, 일곱 뿔, 일곱 눈, 일곱 봉인에서와 같이 실질적으로는 생명 창조의 작용수인 '일곱(7)' 수로 나타납니다. 동양의 선이 북방선이라면 7수를 강조하는 서양의 선도인 기독교는 남방의 천지 불로 상징되는 남방선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7수 문화는 인류 시원 문화인 동방 신교의 '칠성문화'에 기원을 두고 있습니다. 기독교에서는 일곱 성령을 전하지만 그들의 2천 년 신학사에서 '아버지와 아들에게서만 성령이 나온다'고 할 뿐, 성령 문화의 근원과 실체인 칠성七星에 대해서는 제대로 말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일곱 신은 우주를 다스리는 주신들로, 수메르인들은 이들이 세계의 운명을 결정하고 통치한다고 믿었습니다. 이러한 다신관은 『구약』의 첫머리 「창세기」에 뚜렷하게 나타나 있습니다. 즉, “하나님이 가라사대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1:26)라 하며 창조주 하나님이 ‘우리’라는 다수의 신으로 등장하는 것입니다. 이에 대해 신학자들은 인간 창세의 봄개벽을 주도했던 천상 성령 하나님들을 ‘천상의 신의 총회’라고 해석합니다.


이들은 앞에서 살펴본 「요한계시록」에도 ‘하나님 보좌 앞의 일곱 성령’the seven Spirits of God으로 나타납니다. 이 일곱 영은 하나님, 즉 삼신상제님을 대행하여 실무 차원에서 현실 우주를 경영하는 ‘일곱 신들’입니다. 신의 완전수 ‘10’으로 표현되는 하나님은 ‘삼신(3)과 일곱 신(7)’으로 나뉘어 음양 일체의 합덕合德 작용을 합니다. 성령의 ‘체’가 바로 삼신이요, 삼신은 칠성령으로 ‘용(사역)’을 하는 것입니다. 일곱 신이 또 다른 계시록의 구절에서는 천문으로 ‘일곱 별’로 표현되어 있습니다.


네 본 것은 내 오른손에 ‘일곱 별의 비밀’과 일곱 금 촛대라. 일곱 별은 일곱 교회의 사자요, 일곱 촛대는 일곱 교회니라. (「요한계시록」 1:20)

그런데 삼위일체의 유일신관이 정립되는 과정에서 영원한 생명(성령)이 내려오는 칠성령의 7수 신앙이 점차 약화되어 신의 생명의 비밀 코드 반쪽이 사라졌습니다. 왜 기독교는 아버지 하나님과 아들 하나님과 성령 하나님의 은혜로 사는 삶을 강력하게 주장하고 삼위일체 하나님만을 섬기며, 그들의 초기 신관에서 음양 짝인 다신관은 잃어버렸을까요?

이를 밝히기 위해서 기독교 초기 시대로 거슬러 올라가보죠.

약 4,000년 전, 지금의 이라크 지역인 갈데아 우르에서 살던 유대족의 조상 아브라함Abraham은 아버지 데라를 따라 유프라테스 강줄기를 타고 북쪽의 하란을 거쳐 떠돌다가 서방의 가나안에 정착하였습니다. 정착 후 상당 기간 동안 유대족은 수메르의 다신 문화권에서 신앙하던 신관을 그대로 갖고 있었습니다. 그 전통이 초기성서에 담겨 있는 다신 문화입니다.

구약성서와 유대문학의 대가로 유명한 하버드대학 쿠겔James L. Kugel 교수는 그의 최신작 『옛적의 하나님The God of Old』에서 예수가 출현하기 이전, 고대 유대인들의 원형적 신관과 신앙관에 대해 놀랍고 충격적인 발굴 사실들을 제시하였습니다. 그의 주장으로 보면, 초기시대 유대족의 신관은 구약에 등장하는 ‘칼을 든 신장들, 자손을 태워주러 아브라함에게 찾아온 세 사람의 손님(삼신)’ 등으로 미루어 인격(주신) 신관이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의 견해 가운데 몇 가지만 간단히 정리해 보겠습니다.

실제로 (유대인들은) 죽은 자들이 무덤 속에서 계속 살아가기 위해서는 음식과 음료를 필요로 한다고 믿었습니다. 그 죽은 자가 필요로 하는 것을 공급하는 것이 살아 있는 자, 직계 가족들의 의무였습니다. … 유다 왕국의 여러 평지에서 발굴 작업을 할 때 고고학자들은 여러 종류의 무덤과 매장 터에서 동물들의 뼈를 발견하였으며 그와 함께 사자들의 제기로 쓰였을지 모르는 그릇과 단지, 물병도 발견하였습니다.

성서 속에서 인간은 하나님을 볼 수 없습니다. 하나님의 모습을 보는 것은 지극히 위험한 일로 여겨졌습니다. 그리하여 하나님이 인간에게 말씀을 하고자 하실 때에는 보통 인간의 모습을 한 천사를 보내셨습니다. 히브리어의 천사angel를 뜻하는 말은 ‘보내다’라는 말에 어원을 두고 있는 듯합니다. … 그러므로 하나님의 신장(the chief of the Lord’s Army)은 하나님의 사자나 대리인인 것으로 보입니다. 이 모든 것은 적어도 첫 인상에서 하나님의 신장이 일반 사람의 모습으로 보인다는 것을 말해줍니다.

이 구절(창세기 18장)은 여호와께서 아브라함에게 나타나셨다는 이야기로 시작됩니다. … 아브라함이 보는 것은 자기 앞에 서있는 세 명의 남자입니다.

그런데 이집트 노예 시절을 겪으면서 유대족에게는 고난에 처한 자기네 민족을 강력하게 통합시킬 힘이 무엇보다 절실히 필요했습니다. 이에 모세는 민족정신을 하나로 강력하게 묶기 위해, 그들 민족의 하나님인 만군萬軍의 신 야훼와의 계약을 통해 ‘나 외에 다른 신을 섬기지 말라’는 유일신 신앙을 선포하게 됩니다. 이로부터 천지 안에 가득 찬 무수한 신들을 철저히 배격하고 야훼 이외의 신들을 섬기는 것을 모두 ‘우상숭배’로 간주하였습니다. 이것이 기독교에서 다신관이 사라지게 된 역사적 배경입니다.

 

기독교의 본질 : 제사장 멜기세덱의 도를 계승한 예수

 

구약 창세기 14장에는 매우 신비스런 한 인물이 등장합니다. 바로 멜기세덱입니다. 4천여 년 전, 아브라함은 엘람 왕에게 납치된 조카 롯을 구하기 위해 엘람 왕의 군대와 싸워 승리한 후 돌아왔을 때 아브라함을 영접한 연합국의 왕들 가운데 한 사람이 살렘 왕 멜기세덱이었습니다, 그는 왕이었을 뿐 아니라 하느님의 제사장으로서 "지극히 높으신 하느님의 이름으로" 아브라함을 축복하였고, 아브라함은 멜기세덱에게 그 전리품의 십분의 일을 바쳤습니다. (창세기 14:17~20) 멜기세덱이 하느님과 인간을 매개하는 제사장이었기 때문입니다. 멜기세덱이라는 이름은 '의로운 왕' 이라는 뜻입니다. 또 살렘은 평안, 평화를 의미하니 멜기세덱은 평화의 왕이기도 하였습니다.

 

신약의 히브리서에서는 예수를 바로 이 멜기세덱과 같은 반열에 오른 대제사장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 너는 멜기세덱의 반차를 좇아 영원한 제사장이라 (시편 11:4)

 

 

예수는 멜기세덱의 도를 계승하여 인류의 죄를 대속하는 그리스도(기름 부음을 받은자)가 되었습니다. 정의와 평화의 왕인 멜기세덱의 뒤를 쫓아 제사장이 된 예수는  인류가 하느님 앞에서 의롭고 죄 없는 평화로운 생명의 존재로 살아가는 것을 자신의 고귀한 사명으로 삼았던 상제님의 아들입니다.

 

하늘에 계신 아버지 하느님에게로 가는 길을 여는 기독교의 본질은 선도仙道다. 예수가 천상 궁전에 실재하시는 인격적인 통치자 하느님의 소식을 전하기도 했지만, 그는 또 무극 생명의 조화 바람을 타고 육신을 가지고 영생하는 선도를 외쳤습니다.

 

제자들을 데리고 변화 산에 올라 기도드릴 때, 그는 이미 불멸의 선의 생명 비밀을 체득하여 "얼굴이 해와 같이 빛나고 옷이 빛과 같이 희어지고" (마태복음 17:2) 하늘사람의 영생의 옷(천의무봉)을 입고 있었습니다.

 

* 군병들이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고 그의 옷을 취하여 네 깃에 나눠 각각 한 깃씩 얻고 속옷도 취하니 이 옷은 호지 않고 위에서부터 통으로 짠 것이라 (요한복음 19:23)

 

구약 시대의 선지자 에녹과 엘리야에게서 신약 시대의 예수로 이어지는 도맥은 바로 선의 불멸의 생명을 추구하는 선도입니다. 구약에는 에녹과 엘리야가 육신을 그대로 가지고 선화하였다는 이야기가 전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의 역사 

 

아브라함에서 야곱까지


아브라함이 수메르의 갈데아 우르에서 이주하여 정착한 이른바 언약의 땅 가나안은 원래 팔레스타인 지역이었다. 가나안 땅에 정착한 아브라함은 말년까지도 대를 이을 후손이 없었다. 이에 아브라함의 아내 사라는 자신의 몸종인 하갈을 남편에게 붙여 이스마엘을 낳았다. 이스마엘은 후에 이슬람 문화를 일으킨 조상이 된다.


아브라함은 99세에 삼신三神을 맞이하여 제를 지내고, 100세에 이르러 삼신께서 약속한 아들 이삭을 얻었다. 이삭이 40세가 되도록 아들이 없자 아브라함은 다시 삼신께 간구하여 손자 야곱을 얻었다. 아브라함, 이삭, 야곱, 이 3대의 혈통 계승은 수메르에 전수된 동방 신교의 원형 정신인 3수 원리가 역사에 펼쳐진 것으로 볼 수 있다.

 

요셉에서 사사시대까지


야곱은 12명의 아들(이들로부터 후에 이스라엘의 12지파가 열리게 됨)을 두었는데 이 중 열한 번째가 요셉이다. 아버지의 총애 때문에 형들의 질투를 받던 요셉은 형들에 의해 노예 상인에 팔려 이집트로 끌려갔으나 우연히 이집트의 바로 왕에게 능력을 인정받아 총리의 지위에 오르게 됐다. 이를 계기로 히브리인들, 곧 아브라함의 후손들은 이집트로 이주했다.


그러나 시간이 흘러 요셉의 공로 등 역사가 잊히면서 히브리인들은 오히려 이집트에서 4백 년 이상 노예 생활을 하게 되었다. 그러다가 모세의 지휘 하에 그들은 이집트를 벗어나 다시 가나안으로 향한다.
모세가 이끄는 히브리인들은 가나안 땅으로 직행하지 못하고 40년간을 광야에서 생활하였다. 이들은 이집트 등, 지난날 그들이 살던 곳에서 섬기던 다양한 신들을 숭배하였다. 그러나 지도자 모세는 유일신 숭배자로 변해 있었다. 여기에는 매우 중요한 역사적 배경이 숨겨 있다.


모세는 젊은 시절에 이집트의 왕궁에서 살았는데, 당시 이집트 파라오였던 이크나톤(서기전 14세기)은 유일신 숭배자였다. 이크나톤은 이집트의 전통적인 다신숭배에 반기를 들고 태양신인 아톤만을 숭배하는 유일신교를 최초로 확립한 인물이다. 그는 전통적인 이집트 사제들의 세력을 꺾기 위해 수도를 테베로부터 엘 아마르나로 이전하기까지 하였다. (그러나 그의 종교개혁은 기득권 세력의 반발로 실패로 돌아감)


이 이크나톤에게서 큰 영향을 받은 모세는 동포들이 이집트의 다양한 신들을 섬기는 것을 참을 수 없었다. 그는 시나이 산에 이르자 유일신 신앙을 세우기 위해 야훼 신을 내세웠다. 모세는 야훼로부터 십계명을 받아서 히브리인들에게 그것을 지킬 것을 명령하였다. 모세가 제시한 십계명 가운데 으뜸가는 계명이 “나 이외의 다른 신을 섬기지 마라.”는 것이었다. 이렇게 해서 야훼 일신교를 확립한 모세는 가나안에 들어가지 못하고 요르단 강 건너편에서 죽었다. 그러자 그의 뒤를 이은 여호수아가 히브리인들을 이끌고 가나안 땅에 들어간다.


당시 가나안은 이미 여러 족속들이 정착해 있었기 때문에 히브리인들은 이들과 싸워서 땅을 차지할 수밖에 없었다. 구약에 등장하는 여러 족속들과의 잔인무도한 싸움은 히브리인들이 가나안 땅을 되찾는 과정에서 비롯된 것이다.(오늘날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들 간의 분쟁은 이때부터 이어져온 것이라고 볼 수 있다.)


험난한 과정을 겪은 뒤에야 가나안에 정착한 히브리인들은 부족들의 군사 지도자이자 재판관인 사사士師의 지배를 받았다. 사사는 신과 백성을 중개하는 신교의 스승들이다. 삼손과 데릴라 이야기에 나오는 삼손이 그런 사사의 한 사람이다.

 

사울 이후 800년이 안 되는 이스라엘 역사


사사들이 이끌어가던 당시 이스라엘은 통일된 국가가 아닌 여러 부족들의 느슨한 연맹이었다. 그러다보니 주변 족속들과의 싸움에서 밀리는 경우가 많아 유능한 군사 지도자인 왕이 절실하였다. 그러던 중 서기전 1,020년경 강력한 지도력을 발휘한 사울이 왕으로 추대되면서 비로소 한 국가로서 역사가 시작됐다.


이스라엘 왕국은 사울 왕의 뒤를 이은 다윗 왕과 그 아들 솔로몬 왕이 나와 예루살렘을 정복하고 그곳에 왕궁과 화려한 성전을 짓는 등 강성한 국가로 발전한다. 그러나 솔로몬이 죽자 ‘북쪽의 이스라엘’과 ‘남쪽의 유다 왕국’으로 나뉘어 서로 싸우다 차례로 아시리아와 바빌론 왕국에 의해 멸망하였다.


유다 왕국 사람들은 바빌론으로 끌려가 약 70년간 포로생활을 하다 돌아온다(서기전 597~서기전 538). 당시 페르시아 제국이 바빌론을 이기고 유대인들을 고향으로 돌려보낸 덕분이다. 유대교의 교리와 의례가 확립된 것은 바로 이 포로생활 시기와 그로부터 귀환한 직후였다. 이때부터 야훼가 내린 600여 개의 세세한 계명을 지키는 것이 유대교의 신앙이자 의무가 되었다.


페르시아의 한 속주로 있었던 이스라엘은 페르시아가 그리스(마케도니아)의 알렉산더 대왕에게 패하면서 다시 그리스의 지배를 받게 되었다. 이것이 150여 년 간 지속되었는데, 결국 저 유명한 마카비 가문이 주도한 독립전쟁으로 이스라엘은 독립을 쟁취한다. 그러나 그것도 오래 가지 못했다. 이번에는 마카비 왕조(하스몬 왕조)의 내분을 계기로 ‘로마의 속주’가 되어 약 370년 동안 로마의 지배를 받았다.(서기전 63년~서기 313년)


그 후 400년 간 아랍의 지배를 받기도 했고 중세 시대에는 200년 동안 십자군의 지배를 받았다. 그러다 1948년이 되어서야 독립 국가를 다시 창설하였다. 이스라엘이 독립국으로 존속한 기간은 길어야 800년 정도인 것이다.


-대한사람 대한으로 중-

 

글이 없습니다.
글이 없습니다.





State
  • 오늘 방문자 751 명
  • 어제 방문자 1,178 명
  • 최대 방문자 3,354 명
페이스북에 공유 트위터에 공유 구글플러스에 공유 카카오스토리에 공유 네이버밴드에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