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가도장이야기

[자료] 영성과 도심이 빚은 도방의 향기 (정현진, 김금송 도생)

201805_056.jpg

인생에는 여러 갈래의 많은 길이 있다. 한정된 삶 속에서 그 길을 모두 걸어가 볼 수는 없지만, 진리를 알고 행하는 사람이라면 스스로를 위해서 반드시 걸어야 할 저마다의 인생길이 존재함을 이해하고 있다. 비록 그 길이 거칠고 험하게 보이는 행로라 할지라도, 그것을 충분히 감내하면서 오히려 즐기고 승화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 훨씬 현명한 처사다. 드러나 있는 이면에 담긴 신도의 세계, 영성의 속삭임, 인과율의 법칙 등이 현재의 삶과 인생의 굴곡을 저울질하기 때문이다.

나를 존재케 한 선조의 인연줄과 나의 유산을 짊어지고 살아갈 후손의 인연을 창출해 내기 위해, 우리는 현재의 삶에서 도심의 자세와 이해의 셈법에 대해 곰곰이 생각해 보게 된다. 우리가 겪고 만들어 가는 하나하나 삶의 파편들이 결코 우연히 제멋대로 형성되는 게 아니듯이, 시련과 고난이 거쳐 간 자리에는 그만큼의 교훈과 메시지가 영성의 리듬을 타고 끝없이 울려 퍼지게 마련이다. 그 울림에 귀를 기울여 자각을 하고 받아들일수록 삶의 주제와 행로가 분명해지지만, 그렇지 못하면 삶은 번민과 고심의 울타리에서 맴돌며 고전을 면치 못하게 된다.

상제님 진리를 따르는 도인들이 영성에 이목을 열고 마음을 바르게 하여 삶을 대한다면 우리의 인생은 더욱 아름답고 의미 있고 유연하며 윤택해질 것이다. 그러한 도심의 눈으로 그려지는 도방이 어떤 모습일지 상상할 수 있는가?

이번 호에 소개하는 도방은 서울강남도장 정현진(남, 67세, 교무녹사장), 김금송(여, 63세, 교무종감) 부부 도생의 이야기다. 두 도생은 중년의 나이에 만나 진리 속에서 새롭게 부부의 연을 맺음으로써 각자의 아픔을 상쇄하고 존중과 사랑의 도방으로 승화시킨 주인공들이다. 더구나 김 도생은 중국 흑룡강성 출신의 조선족 동포로서 선조의 음덕과 민족정신을 유산으로 안고 한국에 들어와 마침내 삼생의 인연으로 신앙에 안착한 특별한 이야기를 간직하고 있다. 우리는 이번 도방 이야기를 통해 여느 젊은 가정 못지않은 열정과 신념, 믿을 수 없을 만큼 순수하고 아름다운 영성을 지닌 장년 부부 도생의 원숙함을 관조해 볼 참이다.

지난 4월 첫째 주 목요일 오후 취재진은 서울 관악구 신림동에 위치한 이 부부의 가정도장을 찾아갔다. 아담한 빌라에 조성된 가정도장에 들어서서 정현진, 김금송 도생과 반가운 인사를 나누고 가장 좌측 방에 독립된 공간으로 마련된 도방에서 천신단에 예를 올렸다. 비교적 깔끔하게 조성된 천신단은 상단 중앙에 상제님 어진을 모시고 좌측에 태상종도사님 존영, 우측에 태모님 진영과 태을주 액자가 모셔져 있다. 아래쪽에는 청수 단이 조성돼 있고 바닥에는 커다란 자주색 문양의 카페트가 깔려 있어 중량감을 주고 있다.

호쾌하고 밝은 모습으로 취재진을 맞이해 준 이 부부에게서 우리는 전혀 장년의 분위기를 느끼지 못했다. 아직 본격적인 인터뷰를 시작하기도 전에, 정 도생은 나이를 잊은 듯 연신 포교 활동 얘기를 쏟아냈고, 김 도생은 소녀처럼 밝은 미소를 띠며 옛 초입 시절의 신앙 얘기를 소재로 기억을 소환하고 있었는데, 그 모습들이 왠지 친숙하고 밝게 다가오는 이유가 뭘까 궁금했다.

중년의 나이에, 정말로 가진 것 없이 인연으로 만나 맺어진 사연과 신앙을 함께하며 서로의 아픔을 감싸주고 존중하는 문화로 도방을 꾸려 가는 과정, 그리고 신앙을 해 나가면서 벌어진 시련과 에피소드, 영성에 관련된 체험 등은 그간의 취재 기사와 구별되는 조금 색다른 이야기들이었다. 이제 어린 시절 가족이 남긴 진리적 유산 이야기부터 하나씩 펼쳐가 보기로 하자.


가족이 남긴 유산이 뜻하는 것은


신교 신앙을 한 어머니에 대한 추억
정현진 도생은 경북 경산시 진량읍에 있는 농촌에서 5남 2녀 중 셋째 아들로 태어났다. 160가구 정도 되는 마을에서 큰 머슴 작은 머슴을 두고 농사를 짓는 부농 집안에서 출생했기 때문에 별다른 어려움 없이 성장할 수 있었다. 정 도생은 6~7세부터 음력 그믐날이나 대보름날이면 어머니께서 ‘진주단지’ 앞에 청수와 음식을 차려 놓고 삼신과 조상님께 빌면서 기도하는 모습을 보았다고 한다. 그 모습을 쳐다보고 있으면 어머니께서 “너도 절을 많이 하면 조상님께서 복을 주고 도와주신다”고 하셨기 때문에 정 도생은 영문도 모르고 많은 절을 올리기도 했다.

201805_058.jpg

그뿐만이 아니었다. 어머니께서는 해마다 대보름날 제물을 담은 소쿠리를 머리에 이고 동네에서 떨어진 계곡에 가서 집안이 한 해 동안 무사하고 자식들이 잘 되라고 손으로 빌면서 기도하셨고, 장독대에 매일 정화수를 올려놓고 기도하는 일을 습관처럼 행하셨던 분이었다. 어릴 적에는 늘 보던 모습이라서 그 의미를 잘 이해하지 못했는데, 나중에 증산도에 입도하고 보니 어머니께서 바로 삼신을 모시는 신교 신앙을 하셨음을 알게 되었다고 한다. 정 도생은 그때 어머니께서 올리신 간절한 기도 덕분에 자신이 상제님 진리를 만날 수 있었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

정 도생은 어렸을 적부터 신명 체험을 곧잘 했다. 초등학교 때는 공부를 끝내고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키가 3미터 이상 되는 신명 여러 명이 칼을 높이 들고 따라오는 모습을 보고 무서워 울면서 도망간 적이 여러 번 있었고, 밝은 대낮인데 비가 오고 흐린 날이면 동네 앞 냇가에서 도깨비들이 불장난을 하는 것도 자주 목격했던 체험이 있다고 한다.

전통을 지킨 집안의 남다른 내력
정 도생의 아내인 김금송 도생은 중국 헤이룽장성(흑룡강성) 해림시에서 출생해 성장한 재외 동포이다. 그의 출생지인 해림시 싸호촌은 한족과 조선족이 함께 사는 작은 마을이었다. 그곳에 있는 가난한 농촌 집안의 4녀 2남 중 셋째 딸로 태어난 김 도생은 어린 시절 할머니의 엄한 교육을 받으며 성장했다. 중국 지역에 정착한 조선족 동포들은 세월의 흐름과 함께 고유한 민족 정서와 문화가 희석되고 한족 문화에 포섭되어 변화를 겪는 것이 보통인데, 유독 김 도생의 집안은 조선족 고유의 전통과 문화를 지키면서 사는 유별나고 특이한 집안이었다. 다들 한족들이 하는 것처럼 일상적인 문화를 누리고 유행과 시류에 따라 살아가는 친구들이 많았지만, 김 도생은 조선족의 전통과 정신을 엄격히 가르치는 할머니의 말씀과 행동을 따르고 배우며 또래들과는 다른 삶을 살았다. 할머니에게서 받은 가르침과 조선족 전통에 관련된 문화적 지식은 김 도생의 의식에 큰 영향을 미쳤고 후일 상제님의 진리를 받아들이는 데에도 일정한 작용을 했다.

한 집안의 가풍과 교육이 남들과 다른 데는 분명 어떤 배경이나 요인이 있게 마련이다. 김 도생은 할아버지에 대한 이야기를 들으며 어렴풋이나마 그 이유를 짐작할 수 있었다고 한다. 김 도생의 할아버지는 거의 집을 떠나 생활하시던 분이셨다. 일제 시대에 조국을 떠나 많은 어려움을 겪으면서 흑룡강성 지역에 겨우 터전을 마련해 살고 있었지만, 정작 가족들은 가장인 할아버지와 함께하는 시간이 많지 않았다. 뭔가 중요한 일을 하시는 듯 늘 바쁘게 지내던 분이었으나, 그 분주함은 가족을 향한 관심과는 별개의 다른 문제였다. 할아버지의 그런 모습이 낯설거나 아쉬울 수도 있었겠지만 가족들은 그저 묵묵히 제 할 일을 하며 살아갔다.

조부 장례식에 모여든 수많은 사람들
김 도생의 아버지가 아직 어린 나이에 조선의 독립을 열망하셨던 할아버지는 결국 이국땅에서 별세하시고 말았다. 그런데 할아버지를 떠나보내는 장례 의식이 심상치가 않았다고 한다. 어디서 왔는지 끝도 없이 늘어선 수많은 사람들이 할아버지의 운구 행렬을 따라 이동하는 흔치 않은 일이 벌어진 것이다. 사람들은 돌아가신 할아버지께 깊은 애도를 표했고, 그 정도로 큰 장례가 치러진 것은 당시의 관례로 볼 때 매우 이색적인 풍경이었다는 것이다. 이러한 모습은 할아버지께서 생전에 조선족 동포들 사이에 영향력이나 비중이 큰 인물이었음을 반증하는 것이었다. 장례를 마친 후, 할아버지가 생전에 가정을 잘 돌보지 못하면서도 분주히 하셨던 그 일이 조국의 독립이나 조선족의 안위와 관련된 일이었을 것으로 생각하는 것은 이제 남은 가족들에게 자연스러운 일이 되었다고 했다. 할머니께서 조선 민족의 전통과 정신을 잊지 말라며 김 도생을 엄히 훈육하셨던 이유도 비로소 이해될 수 있는 배경이기도 했다.

가족의 뿌리 한국에 오기까지
김 도생의 가정은 그렇게 올곧은 가풍으로 다져진 집안이었지만, 경제적으로는 넉넉하지 못했다. 할 수만 있으면 식구 하나라도 줄여야 할 만큼 집안이 가난한 형편이었기에, 김 도생은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나자 부모의 반강제적인 권유로 22세에 결혼을 하게 되었다. 그러나 1남 1녀를 낳으며 결혼 생활을 하던 김 도생은 남편의 심한 의처증과 폭행이 이어지자 더 이상 견디지 못하고 가출하고야 말았다. 그 후 김 도생은 언니가 있는 중국 북경의 식당에서 일하면서 힘들게 생활을 이어 가다가 경북 영주시에 살고 계신 외삼촌의 초청을 받아 2002년 3월 한국에 들어오게 되었다.
김 도생에게 있어 한국 입국은 가난과 상처로 얼룩진 그의 삶을 얼마간 위로하고 보상해 줄 새로운 시작이 되어야 했다. 미지의 나라, 선조의 숨결이 서려 있고 할아버지가 그리워하셨다는 조선의 땅을 밟았을 때, 김 도생의 가슴에서 새로운 곳을 찾는 설렘 이상의 감성은 찾을 수 없었다. 하지만 그가 이곳을 찾아 들어온 것이 혼자만의 우연이 아니라는 것과 새로운 인연과 진리로 점철된 삶의 행로가 예비되고 있음을 깨닫는 데는 그리 많은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새로운 인연과 함께한 진리의 축복


절박함에 내민 손을 붙잡다
정 도생과 김 도생이 새롭게 부부로 결합한 것은 여러 측면에서 상생의 인연이 작용을 했다. 한국에 입국한 이후 처음에는 언어가 잘 통하지 않아 무척 힘들어 했던 김 도생은 차차 적응이 되면서 서울 강남구 매봉역 근처에 있는 한식집에 일자리를 찾았고, 취업한 지 1주일 정도 되면서 인근 가게에서 일하는 정 도생을 알게 되었다고 한다. 당시 정 도생은 1997년 IMF 금융 위기의 여파로 영위하던 사업에 실패한 후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가 칼국수 집에 취업해 주방장으로 일하고 있을 때여서 동일 업종의 한식당에 취업한 김 도생과 자연스럽게 알고 지내는 사이였다. 약 8개월 정도의 시간이 지나면서 정 도생은 부지런히 일을 해 모은 밑천으로 서울 양재동 삼호물산 인근에 칼국수집을 개업해 독립을 했고, 김 도생이 정 도생의 가게로 옮기게 되면서 함께 일을 하게 되었다.

그러던 어느 날 두 사람은 우연히 서울대공원에 같이 놀러 갈 기회가 생겼다. 신경 쓸 게 많은 가게 운영의 틀에서 벗어나 조금은 숨을 돌리고 기분 전환이라도 할 요량으로 나섰던 길이었다. 그때 김 도생은 정 도생에게 한국에 귀화하고 싶은데 도와줄 수 없겠느냐면서 어렵게 말을 꺼냈다. 김 도생으로서는 우여곡절이 많았던 중국에서의 삶과는 다른 새로운 인생을 살고 싶은 꿈이 있었고, 할아버지와 할머니로부터 촉발된 고국에 대한 정착 의식도 오랫동안 지니고 있었기에 많은 고민 끝에 드러낸 얘기였다.

정 도생은 그러한 김 도생의 입장이 이해가 되면서도 그것이 간단한 문제가 아니었기 때문에 역시 조심스러울 수밖에 없었다. 당시 정 도생은 사업 실패 등으로 이미 이혼의 아픔을 겪은 처지였고, 김 도생도 한 번의 결혼에 실패한 후 한국에 들어와 있다는 정도만 알고 있었을 뿐 자세한 내막은 잘 모르던 상태였다. 그러던 중 김 도생의 얘기를 듣고 나니 그 심정과 처지가 느껴졌고 어느 정도는 자신의 입장에서 공감이 되는 부분도 없지 않았다. 정 도생은 잠시 생각할 시간이 필요했지만 이내 결심을 했고, 절박한 심정을 내비친 김 도생에게 자신도 혼자 살아서 힘들고 어렵지만 뜻이 그렇다면 도와주겠다고 약속을 하게 되었다.

새 삶의 출발을 함께한 상제님 신앙
김 도생이 한국에 안착하기 위해 필요한 일은 혼인이었다. 많은 사연을 뒤로 한 채 삶의 변화를 모색함과 더불어 가문의 뿌리를 찾는 의미에서 건너온 한국 땅에서 김 도생은 사실상 고립무원의 심정을 느낄 때가 많았다고 했다. 의지하고 마음을 둘 곳이 없다는 것은 몹시도 외롭고 적적한 일인데, 직장에서 매일 대하며 생활하는 정 도생은 고용주이기에 앞서 김 도생의 입장을 이해하고 위로해 줄 수 있는 거의 유일한 사람이었다. 김 도생이 자신의 심정을 드러낼 수 있었던 것도 그만큼 신뢰하는 마음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정 도생의 성격상 일단 결심을 한 일은 지체할 이유가 없었다. 곧바로 결혼에 필요한 준비를 마치고 두 사람은 함께 중국으로 들어갔고, 김 도생의 가족과 친지, 친구 등을 만나 일정한 절차를 거친 뒤 약식 결혼을 마치고 귀국했다. 이제 두 도생은 가게 운영과 생활의 안정을 위해 더 열심히 집중하며 노력을 기울여야 했다. 그러던 중, 가게에 찾아온 증산도 도생으로부터 진리를 전해 듣게 된 정 도생이 도장에 방문해 입도를 했고, 김 도생도 연이어 입도를 함으로써 함께 신앙인으로 거듭나는 축복도 이어졌다. 새 거처도 마련이 되면서 정 도생과 김 도생은 집에 모신 상제님 어진과 태모님 진영 앞에 간단한 제물과 청수를 올린 후 동료 도생 두 분이 증인으로 입회한 상태에서 간소하나마 다시 결혼식을 올렸다. 비록 중년이 되어 인생의 새 막을 함께 열었지만 두 분 도생은 상제님의 진리 속에서 인연으로 맺어진 만큼 부부로써 영원히 신앙을 잘 해 나가기로 맹세를 했다고 한다.

인생의 반전을 이룬 나의 신앙, 나의 인생


삶의 이정표가 된 진리와의 만남
여기에서 정 도생이 입도를 하게 된 구체적 경위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증산도에 입도하기 전 정 도생은 서울 우이동에 있는 사찰 도선사에서 20년 정도 불교 신앙을 했다. 하지만 적만 올려 둔 상태로 일 년에 2~3번 정도 사월 초파일 때나 고민거리로 머리가 복잡할 때 가서 무작정 절을 하는 기복 신앙을 했을 뿐 교리도 잘 모른 채 신앙을 했다. 그렇게 시간과 함께 신앙도 덧없이 흘러가고 있던 무렵 불현듯이 다가온 1997년 IMF 경제 위기의 직격탄은 사업가로 정열을 불태우던 정 도생을 하루아침에 나락의 길로 내몰았다. 사업과 가정이 무너지는 고통을 겪으면서 정 도생은 활로를 찾고자 애를 썼다. 사업 실패에 따른 후유증으로 어려움을 겪을 때라 상대적으로 운신하기가 용이한 식당에 취업해 일을 했다. 칼국수 집에서 요리 기술을 배우며 열심히 일한 결과 어느 정도 밑천을 모은 정 도생은 서울 양재동 인근에 작은 칼국수 집을 개업해 운영했다. 하지만 2년도 안 되어 보증금까지 다 날리게 되는 상황에 이르렀고, 할 수 없이 가게를 부동산에 매물로 내놓고 하루하루 고통 속에서 생활하고 있었다.

그러던 어느 날 점심시간이 지나 쉬는 시간에 옆집 가게에 가 있었는데 당시 함께 일하고 있던 김 도생이 어떤 손님이 찾아왔다고 말했다. 가게에 돌아가 보니 인근 양재도장에서 왔다는 증산도 도생이 『이것이 개벽이다』 책 상권을 들고 방문 포교차 와 있었다. 그분은 시간이 되시면 이 책을 빌려 드릴 테니 한번 읽어보지 않겠느냐고 했다. 당시 여러 가지 고민으로 심사가 복잡했던 정 도생은 ‘지금은 머리가 아파서 글씨가 머리에 들어오지 않는다’고 답을 했다. 그랬더니 그 도생은 그냥 책을 가져가면서 우리가 진리 공부를 하는 데가 큰 도로에 접한 건물 4층에 있으니 한번 들러 보시라고 했다.

잠깐의 방문이었지만 왠지 모르게 호기심이 발동한 정 도생은 그날 가게 영업을 마치고 저녁 10시경 직접 도장에 방문을 했다. 도장에 있던 포정님과 집정님을 대면한 정 도생은 낮에 어떤 분이 우리 가게에 찾아와 개벽이라는 책을 소개했는데, 그 책 내용이 궁금해서 왔다고 했다. 포정님의 안내로 교육실에 자리를 잡은 정 도생 앞에는 8관법 책자가 놓여졌고 1시간 정도에 걸쳐 우주 일 년과 하느님이 인간으로 오셨다는 내용의 설명을 들었다. 강의를 마친 후 포정님은 오늘은 너무 늦었으니 더 궁금하면 내일부터 진리 공부를 하면서 하나씩 따져 가며 검증을 해 보자고 했다.

뭔가 느낌이 있어서 찾아가기는 했지만 거기서 들은 내용은 실로 놀라운 것이었다. 우주 일 년의 섭리를 들으면서 삶을 관통하는 진리라는 것이 존재하는구나 하는 생각을 지울 수가 없었고, 우주의 최고신인 하느님이 인간으로 다녀가셨다는 소식은 조물주에 대한 막연한 관념을 깨는 충격의 메시지이기도 했다. 어렸을 적에 신장들을 목격했던 영적 체험과 지극했던 어머니의 기도 신앙 등이 떠오르면서 시련이 계속되는 자신의 삶에 뭔가 새로운 이정표가 될 수도 있겠구나 싶어 이 진리를 놓치지 말고 공부를 해야겠다는 결심을 굳히게 되었다.

정 도생은 그 다음 날부터 도장에 다니며 팔관법 책과 VOD 영상으로 입문 공부를 했으며, 그때부터 치성과 군령 등에 한 번도 빠지지 않고 참석을 했다. 동네 사람들이 뭐라고 하건 말건 개의치 않고 수요일 오후 6시 30분이면 가게 문을 닫은 후 도장 치성에 참석을 했고, 입문 공부를 하는 과정에서 우주 1년의 이치와 상제님이 천지공사를 위해 인간으로 오셨다는 것을 다시 한 번 확신하게 되었다.

그로부터 4주가 지나 입문 교육 과정을 마치고 나니, 이제 입도를 하려면 대전 본부에 가서 면접과 필기시험의 관문을 넘어야 한다는 말을 듣게 되었다. 입도 시험에 응시하기로 한 정 도생은 시험 준비와 더불어 입도라는 큰 문에 들어서기 위해 자신의 마음과 정성을 담은 입도성금을 헌성하기로 했다. 그러나 당시 운영하던 칼국수 집이 적자 상태에서 부동산에 매물로 내 놓은 상황이라 현실적으로 준비가 힘들었다. 하지만 너무도 진리에 확신이 서고 마음속으로 꼭 입도를 해야 되겠다는 의지가 충만했기 때문에, 정 도생은 동네 지인에게서 자금 융통을 하여 스스로 약정한 입도성금을 당당히 헌성했다. 드디어 2003년 2월 마지막 토요일에 입도 시험을 치르게 된 정 도생은 시험 당일 오후 2시에 대전 교육문화회관 태을궁 3교육장에서 필기와 면접시험을 보았고, 4시에는 합격자 발표에서 자신의 이름을 찾을 수 있었다. 다음 날인 일요일에는 입도식을 겸해 증산도대학교 교육이 진행되었는데, 그 자리에서 입도서원서를 낭독하고 단체 사진을 찍으면서 정 도생은 깊은 감회에 빠져들었다. 그는 절망 속에서 희망을 찾은 기분이 들었고, 한 인간이 갱생해서 구도자의 길로 새 삶을 시작한다는 생각을 했다고 한다. 그런 점에서 입도라는 의식은 정 도생의 인생에 있어서 너무도 뜻깊고 감격스러운 경험으로 자리를 잡았다.

201805_063.jpg

항상 반복되던 꿈이 입도와 함께 사라지고
정 도생은 증산도에 입도하고 난 후 김 도생에게 태을주와 운장주, 칠성경을 가르쳐 주며 진리를 전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 입국하기 전부터 한국에 가면 이상한 종교가 많아 잘못하면 큰일이 난다는 말을 자주 들어 심리적 거부감을 갖고 있었던 김 도생은 처음에 정 도생의 말이 귀에 잘 들어오지 않았다고 한다. 그렇지만 약 2개월 동안 틈틈이 조상님 이야기를 비롯해 도전 책과 주문에 대한 이야기를 듣게 되면서 자신도 모르게 도장이 어떤 곳이고 증산도가 무엇인지 궁금해지기 시작했다. 마치 누군가가 자신을 부르듯이 그곳에 가 보고 싶다는 생각이 점점 커져만 갔다. 마침내 정 도생과 함께 도장에 방문하기에 이르렀고, 그 다음 주부터 일주일에 두 번씩 팔관법 교육을 받고서 2003년 4월 셋째 주 일요일에 무사히 입도에 이르게 되었다.

김 도생의 입도와 관련해 한 가지 주목할 만한 사실이 있다. 김 도생은 마치 고질병처럼 어려서부터 같은 꿈에 매번 시달리곤 했다. 꿈속에서 김 도생은 항상 여러 학생들과 함께 앉아 선생님의 강의를 듣고 무슨 시험 같은 걸 보고 있었다. 선생님이 무어라 가르치는 내용을 다른 친구들을 다 알아듣는 것 같은데 유독 자신만은 알지를 못해 늘 답답해하다가 깨곤 했다. 그런 동일한 꿈은 한국에 들어와 증산도에 입도하기 전까지 계속해서 김 도생을 괴롭혔다. 특히 힘들 때마다 항상 똑같이 반복되곤 했던 꿈은 어떤 의미나 암시의 징표를 넘어 김 도생에게는 괴로움 그 자체였다는 것이다.

그런데 수십 년간 자신을 따라다니던 그 꿈이 신기하게도 증산도 입도와 동시에 말끔히 자취를 감추었다. 되돌아보면 그 꿈이 증산도 입도 공부를 시키려고 조상님께서 보여 주신 게 아닌가 하는 생각도 해 보지만, 김 도생은 한국에 와서 육체적 정신적으로 어려울 때 증산도를 만나 마음의 안정을 찾았고 진리 공부를 하는 자체가 즐거웠으며 삶의 버팀목이 되어 준 점에 대해 깊은 감사의 마음을 갖고 있다. 정 도생의 칼국수 가게가 결국 문을 닫으면서 김 도생은 다른 식당에 취업해 일을 계속하게 되었는데, 일하면서 주문을 외우고 도전道典을 읽는다는 이유로 식당에서 해고된 적도 있었다고 했다. 하지만, 김 도생은 그래도 증산도 진리가 좋았고 너무도 행복했다고 한다. 이 진리가 자신의 삶을 바꾸고 일으켜 세웠으며 세상과 사람들을 상생과 보은의 정신으로 바라보는 눈을 열어 주었기 때문이다.

‘조선 사람’의 정체성, 진리로의 인연줄이 되다
김 도생은 흑룡강성에서 태어나 조선 사람으로서의 정신과 법도를 배웠고 그것을 가슴 깊이 간직하며 평생을 지켜왔다. 왜 그랬는지, 무엇 때문에 그랬어야 했는지 자신에게 한 번쯤 묻고 싶기도 했을 법한데, 김 도생에게서 이와 연관된 구체적 대답을 듣기는 쉽지 않았다.

너무도 당연한 환경 속에서 ‘조선 사람’으로 성장을 했고, 엄정하면서도 온화한 품성으로 훌륭한 교육자 역할을 하셨던 할머니의 삶과 정서를 가까이서 접할 수 있었으며, 비록 뵙지는 못했지만 범상치 않은 인물로 회자되었던 할아버지는 자신의 정체성과 관련해 경외감을 안겨 주는 존재였다. 이런 여러 요인들은 지금의 김 도생을 지탱하게 한 근본이요 뿌리가 되었으며, 나아가 수천 리 길을 돌아와 한국에서 상제님 진리를 만나는 인연으로 이어진 것이다. 머나먼 타국 땅에서 나라와 동포들의 안녕을 기원하며 삶을 마치신 할아버지의 소망은 손녀가 고국인 대한민국에 돌아가서 하느님의 참진리 증산도를 찾고 진정한 사해동포의 생명과 안녕을 구하는 대열에 동참하는 것이었을 것이다. 스스로의 헌신과 이타적인 봉사, 그리고 그 삶에서 형성된 문화와 정신 등이 음덕과 유산으로 남아 자손을 생명의 진리로 이끈 인연줄이 된 것이 아니겠는가.

시련과 영성으로 다져지는 도심의 경계


우면산 산사태 생존기
2011년 7월 서울 지역에는 하루에만 301.5mm에 달하는 백 년만의 기록적인 폭우가 쏟아지면서 주택과 도로가 침수되고 대형 참사가 이어지는 안타까운 사건들이 발생했다. 이 재난으로 인해 서울 강남 일대의 물난리와 우면산 산사태가 일어났다. 7월 25일 밤부터 26일 아침까지 서초구 우면산 지역에 집중 호우가 쏟아지면서 산사태가 일어났고 우면동 형촌 마을과 전원 마을을 순식간에 덮치는 재앙으로 18명이 사망하는 참사가 일어난 것이다. 당시 정 도생은 김 도생과 김 도생의 딸 박미란 도생, 이렇게 셋이서 전원 마을 밑에 위치한 식유촌 마을 반지하 단칸방에서 살고 있었다. 사고 당일 아침 직장에 출근하자마자 집이 수해를 당했다는 긴급 전화를 받은 정 도생이 부랴부랴 집에 도착해 보니 불의의 재난으로 타격을 입은 현장 모습은 그야말로 아수라장이 되어 있었다. 아직 이른 시간에 두 사람이 잠을 자고 있는데 순식간에 흙탕물이 천장까지 차올라 대처하고 피신할 틈조차도 없었다고 했다. 죽음의 공포가 눈앞을 스치는 위급한 상황이었는데 물에 떠밀린 방안의 냉장고가 마치 방패처럼 문을 가로막고 섰고 두 사람은 그 냉장고를 딛고서 사력을 다한 끝에 간신히 빠져나올 수 있었다는 것이다. 천지일월과 조상선령신의 음덕으로 목숨을 건졌지만 집기와 세간살이, 진리 관련 서적 등은 흔적도 없이 사라지고 말았다. 오갈 데 없는 처지에 놓인 정 도생 가족은 서울시 재해대책본부에서 알선한 우면동 경로당에서 6개월간 피난 생활을 해야 했다. 자신에게 닥친 불행으로 신세를 한탄하며 한때 마음고생을 하기도 했던 정 도생은 오히려 이 사건을 계기로 더욱 상제님 신앙을 열정적으로 하게 되었다. 특히 강남도장의 수호사님을 비롯한 많은 동료 도생들의 도움과 위로는 정 도생 가족에게 큰 힘이 되었다고 한다. 그들의 온정과 진심 어린 위무로 인해 다시 일어설 수 있었다는 정 도생은 지금까지도 도장 가족들에 대한 애정과 함께 감사함을 가슴 깊이 간직하고 있다.

201805_0651.jpg

기도와 주송으로 영성을 열다
정 도생은 입도 후 강력한 초발심으로 하루도 빠짐없이 약 7개월 동안 도장에서 정성 수행을 하면서 사람 살리는 실천 신앙에 대해 결의를 다지곤 했다. 이때 집과 도장을 오가는 교통수단 역할을 했던 것이 소형 오토바이였는데, 어느 날 도장 앞에 세워 둔 50CC 오토바이가 도난을 당하고 말았다. 도장에 오가는 불편함을 해소해 준 수단을 잃어버린 정 도생은 간절한 소망으로 태을주를 송주하면서 이 길 저 길을 다니며 찾고 있었다. 그러다가 어느 고물가게로 발이 이끌려 들어갔다가 중국 교포 고물상이 훔쳐 가서 막 기기를 해체하고 있는 현장을 목격해 되찾은 적이 있었다.

또 한 번은 집 앞에서 오토바이를 도난당해 역시 간절한 마음으로 태을주를 읽으면서 동네 아파트 쪽 오르막길을 오르고 있는데 고등학생으로 보이는 남성이 갑자기 정 도생 앞에서 넘어지면서 훔쳐 간 오토바이를 버리고 도망쳐서 무사히 찾은 사례도 있었다고 한다. 정 도생은 기도와 주송을 통해 영적인 도움을 받아 일을 해결하고 매듭짓는 일을 종종 체험하고 있다.

김 도생의 경우는 심성이 순수하고 영성이 밝아 신명의 모습을 목격할 때가 많다. 과거 양재도장에서 신앙을 하던 시절, 광역 연합치성에 참석하려고 강남도장에 방문했던 김 도생은 성전에 들어서서 뒤편에 자리를 하고 앉았다. 그런데 도공을 하고 있던 도생들 사이로 흰옷을 입은 여러 명의 또 다른 분들이 주문을 읽고 도공을 하는 모습을 목격했다. 그중 일부는 앉아 있는 도생들과 겹쳐 앉기도 했다. 옆에 있던 도생에게 저분들은 누구냐고 물었지만 누구를 말하느냐고 되묻는 통에 더 이상 물어볼 수 없었다고 했다. 또한 도장에서 치성 시간에 주문을 읽을 때면 어떤 도생과 늘 함께 다니는 잘생긴 신명을 자주 목격하곤 하는데, 어떤 때는 그 신명이 도생과 등을 맞댄 채로 앉아 자신을 쳐다볼 때도 있다는 것이다. 그런 체험을 하게 되면 그 신명이 바로 해당 도생을 지키는 보호신이라는 느낌이 온다고 한다.

중병의 문턱에서 느낀 조상의 가호
김 도생은 거의 하루 종일 태을주를 읽는 것을 습관처럼 행하고 있다. 평소에도 어지간하면 하루에 2,000~3,000독은 거뜬히 읽는데 태을주를 읽으면 마음이 아주 평온해지고 즐거우며 영적 알음귀가 열린다고 했다.

김 도생은 지난 2016년 간암 진단을 받으며 몸이 많이 아팠던 기억이 있다. 직계 가족들이 비슷한 병을 앓거나 유명을 달리한 일도 있어 가족력이 의심되는 상황이었지만, 김 도생은 다른 형제나 자녀에게 알리지는 않은 채 조용히 기도하고 주문을 읽었다. 험난한 중국에서의 삶을 거쳐 한국에 들어와 이제 이곳에서 상제님의 진리를 만나 자신의 뿌리와 근본을 바로 세우고 신앙의 즐거움을 느끼며 살아가나 싶었는데, 중병의 진단을 받고 보니 삶에 대한 여러 생각과 회한이 밀려들었다고 했다. 선령과 자신의 역할에 대해 생각을 하면서 죄를 짓거나 척을 짓지 않는 신앙을 하려고 노력을 해 왔고, 늘 스스로를 가다듬으며 언행과 마음을 바르게 하고자 애를 쓰며 살아왔던 자신을 되돌아보기도 했다. 그리고 운명처럼 진리를 만났듯이 지금의 이 고통도 운명이라면 받아들이겠다는 마음을 먹고 나니 오직 자신이 할 일은 평정을 유지하며 태을주를 읽고 기도하는 것밖에 없었다고 했다.

병원의 권유대로 수술을 받을 준비를 하고 있을 때, 갑자기 병원 측에서 수술을 안 해도 된다고 입장을 바꿨다. 정말 그래도 되는 상황인지 미심쩍었던 김 도생 내외는 다른 병원으로 옮겨 다시 진찰을 했더니 역시 간암 진단이 내려졌다. 결국 수술을 해야 하는구나 하는 생각에 마음을 다시 다잡고 준비에 들어갔다. 그런데 어찌된 일인지 여기서도 수술 직전에 또다시 암이 아니라고 번복하는 일이 일어났다.

이 두 번의 사례를 겪으면서 김 도생은 ‘조상님이 나를 돌봐 주고 계신다’는 확신이 들었고, 미련 없이 병원에서 퇴원해 집으로 돌아왔다. 그리고서 2017년 정성을 다해 조상선령께 천도치성을 올려 드렸다. 동시에 자신의 건강도 회복이 되었음은 물론이다.

201805_0652.jpg

열정과 봉사가 주는 최상의 삶


지속적인 포교 활동의 열정
정 도생은 꾸준하고도 열정적인 포교 활동을 벌이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본인은 활동량에 비해 성과가 많지 않은데, 천지일월께 보은하는 신앙을 하지 못한 것 같아 항상 송구한 마음이 든다고 말한다. 그는 날마다 직장 근무를 마치면 거의 예외 없이 도장 인근의 지하철역 출구에서 패널 포교를 하고 있는데, 그동안 진리 관련 책을 전해 준 대상자는 약 600명에 달하고, 상생방송 시청자로서 연락을 하며 정성을 쏟고 있는 사람도 14명이 있다. 이 가운데 수원 지역 쪽 도장에 인도했던 한 분의 대상자가 필요한 진리 공부를 마치고 지난 4월 중순에 입도하는 경사가 있었고, 정 도생은 이분의 향후 신앙 정착을 위해 많은 기도와 함께 정성을 기울여 힘 닿는 데까지 조력을 할 예정이라고 한다. 그런가 하면 중국 길림성 옌지(연길)시에 거주하는 한 대학생 청년과는 블로그를 통해 연결이 되어 진리 관련 서적을 보내 준 적이 있다고 했다.

또한 지난 3월초에는 강남도장에서 본부 포교원장님을 중심으로 진행된 서울 지역 SNS 활동 교육에 적극 참여하여 많은 것을 배웠고, 이를 바탕으로 2주 전부터는 페이스북Facebook에서 포교 활동을 개시해 대상자 11명을 확보하고 소책자를 발송했다. 더불어 정 도생은 본부 대치성이나 개벽문화콘서트 등의 행사에도 많은 분들을 인도해 포상을 받기도 했고, 작년 9월에는 태을궁 포감 좌담회에 참석해 포교 등 현장 활동 상황에 대해 발표하는 기회를 갖기도 했다.

보직 활동은 해 볼 만한 최고의 봉사
정 도생은 도장에서 수석포감의 보직을 맡아 봉사하고 있다. 그는 도장에서의 보직 활동이란 인간으로 와서 해 볼 만한 최고의 봉사인 것 같다고 말한다. 수호사님과 포정님, 여러 도생들의 끈끈한 정이 있어 도장 생활이 행복하다고도 했다. 혹 보직을 맡아 부담스럽지는 않느냐는 질문에는 이렇게 대답을 했다.

“다른 분들이 가끔 참 열심히 한다면서 덕담과 격려를 보내 주시곤 하는데 늘 감사한 마음뿐입니다. 저는 진리를 확신했기에 열심히 하는 것입니다. 맨 처음 상제님 진리에 대해 듣고 충격을 받은 후 그것을 확인하고 체험해 나가는 과정에서도 여전히 이 진리는 참이고 옳다는 생각이 저에게는 마침내 확신으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그래서 항상 보은하는 마음으로 신앙을 하고 있고, 주어진 보직에 대한 사명과 봉사도 같은 맥락이라 할 수 있습니다. 어떤 대가를 바라고 하는 일이 아니기 때문에, 저는 ‘지금 진리를 최선을 다해 실천하고 있는가’라는 반문을 스스로에게 자주 해 보곤 합니다.”

201805_068.jpg

발전하는 보은의 신앙인이 되기 위하여


도방 인터뷰를 마무리하며 두 분 도생에게 하고 싶은 말씀이나 신앙 계획이 있는지에 대해 물었다. 정 도생은 감사함과 보은의 인사와 함께 열정을 담은 특유의 어조로 해야 할 일에 대한 각오를 밝혔다.

“지금은 가족 신앙과 육임을 제대로 완수하지 못해 부족함이 많은 가가도장이지만, 앞으로는 간절한 기도를 통해 완전한 가가도장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저를 증산도에 입도할 수 있도록 선천 오만 년 인간 농사를 지으며 길러 주시고 진리의 길을 열어 주신 아버지 상제님과 어머니 태모님께 감사드리며, 이 땅에 진리 대도를 열어 주신 태사부님 사부님께 봉정 원년을 맞아 천명을 완수하고 보은하는 일꾼 신앙인이 되겠다는 다짐을 해 봅니다. 앞으로 2년 안에 대상자 확보를 많이 하고 척이 많은 대상자에게는 척을 풀어 주고 길을 닦아 주겠으며, 그리고 전 구역원과 합심하여 함께 천지에 보은하는 태을랑이 되겠습니다.”

김 도생은 자신의 외로웠던 신앙을 되돌아보면서 앞으로의 계획을 밝혔다.

“신앙을 하면서 교포가 저 혼자라 너무 외로웠고 저를 반겨주는 것 같지 않아 정 도생을 부지런히 따라다니면서 신앙하였습니다. 이렇게 동반자 신앙을 하지 않았다면 아마도 저는 도장 참여를 제대로 하지 못하는 불성실한 도생으로 남아 있었을 겁니다. 지금도 가끔 돌이켜 생각해 보곤 합니다. 제가 만약 증산도를 만나지 않았으면 평생을 같이할 남편을 만나지 못했고 증산도에 대해 알 수 있는 기회가 없었을 것이며, 도문에 들어와 신앙을 하지도 못했을 것입니다. 앞으로 저희 가족은 물론이고 한국에 와 있는 학교 동창들, 교포들을 많이 살리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 둘째 딸 박미란 도생이 입도를 했는데 직장이 평택이라 도장에 참여를 잘 하지 못해 걱정입니다. 도장 참여와 함께 신앙을 잘 다져 나갈 수 있도록 기도를 많이 하겠습니다.”

201805_069.jpg



합심하고 존중하는 이들의 도방 스토리
서로 다른 두 사람이 지닌 삶의 자세
가까이서 얼마간이라도 소통을 해 본 사람이면, 누구나 김 도생의 성격이 매우 순박하고 착하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 남에게 좀처럼 싫은 소리를 하거나 화를 내 본 적이 없을 정도인데, 중국에서 전 남편에게 가혹한 학대를 받을 당시에도 그에 맞서 작은 원성이나 욕설 한 마디를 하지 못했다고 한다. 김 도생에게는 잘못된 그런 일들에 하나하나 맞서는 것이 또 다른 고통이며 더불어 죄를 짓는 것과 같다는 생각이 강하다. 그저 중년의 나이에 한국에 건너와 참된 진리를 만나는 기회를 갖게 된 것이 자신에게는 커다란 행운이며, 늘 스스로를 돌아보고 감사하며 보은의 마음으로 살아가는 것 자체로 충분히 은혜로운 삶이 아니냐고 말했다.

201805_066.jpg반면 정 도생은 화통하고 적극적인 성격으로 알려져 있다. 진리에 대한 신념과 열정이 강하고 활동력과 추진력은 여느 젊은이 이상으로 뛰어난 모습을 보여 주고 있다. 어떤 것이 진리적 측면에서 바른 행보인지를 항상 생각하고 실천하는 생활을 통해 타인을 배려하는 정성과 따뜻한 마음까지 함께 전하는 개성을 갖춘 것도 정 도생의 큰 장점으로 평가받고 있다.

부부가 합심해야 이루는 천하사
정 도생은 김 도생과 새롭게 가정을 이룬 후 단 한 번도 대립하거나 다퉈 본 일이 없다고 한다. 두 사람의 성격 자체가 다르기는 하지만 서로 불편해 할 만한 소지를 만드는 것을 싫어할 뿐 아니라 상대방의 생각이나 의사를 존중하고 따르려는 노력을 많이 한다는 점, 그리고 부부가 합심하지 못하면 천하사는 이루기 어렵다는 상제님 말씀(도전 3편 245장)을 가가도장 운영의 중심축으로 삼고 있는 점이 도방을 안정되고 화목하게 유지시키고 있는 비결이라 할 수 있다. 지금의 가가도장은 지난 우면산 산사태 후 많은 분들의 도움을 바탕으로 신림동으로 이사를 오면서 자연스럽게 형성되었으며, 그전에는 청수 한 그릇을 제대로 모실 수 있는 마땅한 공간이 없어 몹시 송구하고 애를 태웠던 적이 많았다고 한다. 현재는 방 하나를 독립된 도방 공간으로 사용하고 있어서 상제님 어진과 태모님 진영, 태상종도사님 존영을 함께 모시고 있다.

평소 정 도생과 김 도생은 각기 직장에서 일을 하고 도장에서의 도무 집행이나 활동 등 시간 리듬을 맞추기가 어려운 점이 있어 각자 적절한 시간대에 도방에서 개별적인 수행을 하고 있고, 토요일과 일요일 저녁이 되면 부부 도생이 함께 수행을 하는 시간을 갖고 있다. 정 도생의 경우, 매일 새벽 4시에 일어나 수행하는 것을 생활화하고 있다.

도방은 존중과 성숙과 보호의 공간
정 도생에게 있어 도방이란 가정생활 일상의 한 부분이고, 부부간에 신앙으로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공간이자 신앙이 성숙되어 가는 터전이다. 또한 서로가 대화로써 진리와 포교에 대한 얘기를 나누기도 하는 도담의 장이 되기도 한다. 더불어 천지일월 사체 하느님과 양쪽 4선조 선령신과 함께 간절하게 세상 사람을 살리고자 하는 정성을 담아내는 작은 성소라고 말한다.

김 도생은 도방이 상제님과 태모님을 가까이서 모시는 곳으로 늘 든든하고 안정감을 준다고 한다. 또한 어떤 시련이나 난관이 닥치는 경우에도 흔들림 없이 자신과 가족을 지켜 주는 곳이 곧 도방이라고 했다.



이번 호 가가도장은 사업 실패의 충격과 아픔으로 많은 것을 상실한 중년의 남성과 중국에서 조선족으로 살다가 여러 우여곡절을 겪으며 한국에 들어와 새 인생을 펼치길 원했던 중년의 여성이 굴곡의 삶 속에서도 부부의 인연으로 이어진 사연과 이 부부의 삶에 이정표가 된 상제님 진리와의 만남, 신앙 과정에서 발생한 혹독한 시련과 영성 및 심법의 문제, 존중과 합심으로 조화를 이뤄 나가는 도방 문화, 열정과 봉사의 삶이 주는 보람 등에 대해 다룬 도방 스토리를 만나 보았다.

이 부부 신앙인은 가진 것이 너무도 부족한 현실 속에서도 한 사람이 절박하게 내민 손을 상대방이 붙잡아 주면서 새로운 인연을 만들어 갔고, 여기에 보은과 원시반본의 상제님 진리가 수용되면서 진리를 바탕으로 서로가 존중하고 합심하는 도방 문화를 구축하기에 이르렀다. 또한 신앙 과정에서 발생한 엄청난 재난이나 중병 진단의 현실 문제를 오직 영성과 도심의 기도 문화로 끌러낸 것은 이들 부부의 신앙 자세와 순수한 영靈 의식에서 비롯된 것이라 할 수 있다.

취재진은 이번 도방 취재 내내 밝고 순수하고 편안한 느낌이 들었던 이유가 바로 이들 부부의 영성이 밝고 안정적이었으며, 도를 대하는 마음 또한 겸허하고 순수했기 때문임을 깨닫게 되었다. 이들은 진리와 신앙에 대한 확신을 갖고 있기 때문에 두려움 없이 열정을 쏟고 봉사하는 일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는 남다른 그들의 열정에 박수를 보내고 순박한 의식으로 종일 태을주를 읽는 모습에 탄복을 하면서도, 그 열정과 영성이 특별한 사람들의 뛰어난 개성 혹은 능력인 것처럼 여기는 성향이 있다. 하지만 이번 도방 이야기를 통해 살펴본 바와 같이 절실하게 구하고 얻은 진리에 대해 깊은 확신과 믿음을 갖고, 겸허하고 순박한 마음으로 기도하고 주문을 읽게 되면, 누구에게나 열리고 넘쳐나는 것이 영성과 조화의 기운이 아닐까 한다.
장년의 나이가 무색하게 열정과 봉사의 정신으로 귀감이 되고 있는 정현진 도생과 오직 진리를 바라보는 순수한 의식과 정성으로 태을주를 입에 달고 살아가는 김금송 도생이 상제님 태모님의 성령과 조상선령 및 천지 성신의 가호 속에 더욱 강건하고 밝은 모습으로 가가도장을 크게 발전시키기를 기원드린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