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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유가사상과 인성교육 -전광수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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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대적 배경(춘추전국시대)


- 제후들의 권력 다툼과 이민족의 침략으로 극도의 혼란기
- 혼란기의 사상적 자유를 통해 제자백가 사상의 대두
유가儒家 사상이 후대에 맹위를 떨치게 되는데 노자 사상과 더불어 유가 사상은 인간된 학문을 가르치는 근본이라고 해서 사람이 지켜야 할 도리를 중시했기에 학문적으로도 발전을 하게 됩니다.
 

2. 공자의 사상


 

1) 정명正名 사상

“군군君君 신신臣臣 부부父父 자자子子” - 『논어』 , 안연편
임금은 임금답고 신하는 신하답고 부모는 부모답고 자식은 자식다워야 한다는 의미로 사회 구성원들이 각자의 신분과 지위에 따라 맡은 바 역할을 다할 때 평화롭고 안정된 사회가 이룩된다는 것입니다.
 

2) 덕치德治 사상

“도지이덕道之以德하고 제지이례齊之以禮면 유치차격有恥且格이니라.” - 『논어』, 위정편
덕으로써 백성을 이끌고, 예로써 백성을 다스리면 스스로 부끄러워하고 격을 차린다는 의미입니다.
 

3. 인仁과 예禮


 

1) 仁의 본질

① 인이란 인간다움이다 (인자인야仁者人也)
② 인간다움의 바탕: 효孝, 제悌(공경할 제)
③ 자기가 하기 싫은 일을 남에게 강요하지 않는다 (기소불욕己所不慾 물시어인勿施於人)
④ 인이란 남을 사랑하는 것이다 (인애인仁愛人)
⑤ 내 마음을 미루어 남을 헤아리는 마음가짐 (추기급인推己及人)
⑥ 이기심을 버리고 예를 따르는 것 (극기복례克己復禮)
⑦ 상대방의 마음을 헤아림, 성실하고 너그러움 (충서忠恕)
유가는 학문을 통해서 세상으로 나아가기 위한 수신修身의 방법을 가르치고 있고, 내가 수신修身이 되면 나와 함께 있는 친구, 이웃, 국가에 도움이 되는 성인군자로 거듭날 것을 강조합니다.
 

2) 禮의 본질 (禮는 仁의 마음이 겉으로 드러나는 것)

① 도덕에 따라 어떻게 생활하고, 옳고 그름을 구분하는지의 규정
② 내면적 도덕성의 인이 외면적 예로 실현, 또한 그 외면적 예는 내면적 인을 반영해 주어야 함.
③ 군자: 유가의 이상적 인간상인 인과 예의 원리를 체득한 사람
옛 사람들은 도심道心을 물에 비유를 했습니다. 남들이 가지 않으려는 낮은 곳으로 가려는 마음이 도심이라는 것입니다. 유가에서는 이 도심을 얻기 위한 수신修身을 강조하며, 수신의 방법으로는 학문을 강조합니다.
 

4. 유가 사상의 특징


- 개인의 윤리적 각성 중시: 자율적인 도덕적 주체자가 될 것을 강조
- 강제적인 외부의 규율보다는 내면적인 윤리적 품성, 덕성을 보다 중시
- 이론적 탐구보다는 실천을 중시

*공자 (BC551~BC479)
중국 춘추시대 노나라의 철학자, 정치 사상가로 유가 사상을 창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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