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벽문화미디어

화제의 영화 ‘코코’, 천상 조상님들은 지상 자손을 정말 도와줄까요?

운영자 0 420

 

 

코코를 보셨나요?

여러 평론가들이 극찬하는 작품입니다. 골든글로브 최우수 애니메이션상도 받았죠.

 

마지막 결말, 꼬마 주인공이 코코 할망 앞에서 리멤버~ 을 부를 땐 눈물이 주르륵~. 엄마 사랑, 아빠 사랑, 할머니 할아버지 사랑, 조상님 사랑. 당신의 사랑의 크기는 어디까지인가요? 천상 조상님들은 지상에서 살고 있는 당신을 정말 도와줄 수 있을까요?

 

   

대세는 판타지인가요?

보셨죠? 공전의 힛트작 <도깨비>!

<신과함께-죄와벌>은 관객수 1500만을 향해 질주하고 있고, <코코>는 입소문을 타 개봉 2주만에 200만을 넘어섰네요.

 

요사이는 사람 이야기만으로는 뭔가 부족한 가 봅니다. 전생도 나오고, 저승도 나오고, 죽었다가도 살아나고, 이승 저승을 왔다갔다 하고, 게다가 박진감 넘치는 컴퓨터 그래픽에 음악도 멋진데다가 예상치 못한 반전도 있고, 눈물샘도 자극해야 관객이 모이나 봐요.

 

 

코드1 : 정말로 조상신이 계실까요?

<코코> 속 꼬마 주인공은 기타를 치다가 홀연히 영혼 세계로 빨려들어 갑니다. 그곳에서 자기 조상신들을 만나면서 이런저런 이야기가 펼쳐집니다.

 

그런데 오래전에 돌아가신 조상님이 존재하기는 할까요? 내가 죽으면, 내가 내 자손의 조상신으로 어딘가에서 살아갈까요? 아니면 내가 죽는 그 순간 모든 게 끝나 버리고 말까요?

 

 

증산 상제님 말씀을 수록한 증산도 도전(道典)을 펼쳐보겠습니다.

 

10 사람의 죽음길이 먼 것이 아니라 문턱 밖이 곧 저승이니

11 나는 죽고 살기를 뜻대로 하노라.

13 생유어사(生由於死)하고 사유어생(死由於生)하니라. - 삶은 죽음으로부터 말미암고 죽음은 삶으로부터 말미암느니라.

(증산도 道典 4:117)

 

7 하늘도 수수천 리이고, 수많은 나라가 있어. 이런 평지에서 사는 것하고 똑같다. (증산도 道典 5:280)

  

  

4 하늘에 가면 그 사람의 조상 가운데에서도 웃어른이 있어서 철부지 아이들에게 천자문을 가르치듯 새로 가르치나니

5 사람은 죽어 신명(神明)이 되어서도 공부를 계속하느니라.

6 죽었다고 당장 무엇이 되는 것은 아니니라.

(증산도 道典 9:213)

 

대부분의 사람들은 에이, 요새 세상에 귀신이 어디 있어?’라고 말하곤 합니다. 그러면서도 왜 그런지 영혼의 세계나 전생 이야기에 강하게 이끌립니다. 그래서 드라마 <도깨비>나 영화 <신과함께>, <코코>에 많은 사람들의 관심이 집중되는 게 아닐까요.

 

 

코드2 : 죽은 자, 조상님도 가족일까요?

영화 <코코>에는 의미있는 코드가 하나 들어 있습니다. ‘지상의 자손과 하늘나라의 조상신이 서로 도움을 주고받고 구원을 한다.’는 발상입니다.

 

천상의 조상신들이 뮤직션을 꿈꾸는 꼬마 주인공을 살려내니까, 그 꼬마 주인공이 지상으로 내려가 음악의 힘으로 사그라드는 코코 할머니의 아빠 사랑 기억을 일깨웁니다. 그러자 뛰어난 음악가였던 자신의 고조할아버지 조상신이 소멸되기 직전 소생하지요.

 

요약하면 자손과 조상이 서로를 구원한다는 겁니다.

 

 

이런 주제를 증산도 도전(道典)에서 찾아볼까요.

 

1 선령신이 짱짱해야 나를 따르게 되나니 선령신을 잘 모시고 잘 대접하라.

2 선령신이 약하면 척신(隻神)을 벗어나지 못하여 도를 닦지 못하느니라.

(증산도 道典 2:78)

 

천상의 조상신과 지상의 자손이 좋은 관계로 도움을 주고받는 신인상생(神人相生)에 대한 말씀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지상 자손이 조상의 은혜를 저버리면 어떻게 될까요?

 

6 자손이 선령(先靈)을 박대하면 선령도 자손을 박대하느니라.

8 이제 인종 씨를 추리는 후천 가을운수를 맞아 선령신을 박대하는 자들은 모두 살아남기 어려우리라.

(증산도 道典 2:26)

 

뿌리로부터 영양분을 공급받지 못하면 초목이 시들어버리듯, 조상의 보살핌과 축복을 받지 못하는 지상의 자손은 결국 열매를 맺지 못하고 멸망당하고 만다는 말씀입니다.

 

 

코드3 : 자손이 잊지 않으면 정말 조상신이 오래 살까요?

어떻게 생각하세요? 영화 <코코>의 스토리처럼 내가 조상님을 기억하고 잘 받들면 내 조상님이 하늘나라에서 오래오래 사실까요?

 

4 이 일은 남조선 배질이라. 혈식천추 도덕군자의 신명이 배질을 하고 전명숙(全明淑)이 도사공이 되었느니라.

5 이제 그 신명들에게 어떻게 하여 만인으로부터 추앙을 받으며 천추에 혈식을 끊임없이 받아 오게 되었는가.’를 물은즉 모두 일심에 있다.’고 대답하니

6 그러므로 일심을 가진 자가 아니면 이 배를 타지 못하리라.

(증산도 道典 6:83)

 

7 사람을 많이 살리면 보은줄이 찾아들어 영원한 복을 얻으리라.

(증산도 道典 7:32)

 

살아생전 이 세상에서 자손에게 은혜를 많이 베풀고 남을 잘되게 하면, 자손뿐 아니라 후세 사람들이 그 분을 오래오래 잘 받들어 줍니다.

 

보은줄이 찾아들어, 숱한 사람들이 기억하며 감사하고 해마다 고급 제사음식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로 보내기
  • 텀블러로 보내기
  • 핀터레스트로 보내기

Comments

Hot

태을주 캐논 뮤직비디오

운영자 0    546
Hot

천부경 합창 뮤직 비디오

운영자 0    435
Hot

카오스 워킹Chaos Walking

운영자 0    572
Hot

컨택트 Arrival

운영자 0    722
Hot

테넷TENET, 2020

운영자 0    545
Hot

인중 천지일

운영자 0    212
Hot

상록수

운영자 0    2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