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리를 찾아 나선 인생

최고관리자 0 15

4744a5738946ad5a35c585c5853f0572165334.jpg

 

우리의 인생은 신비 그 자체입니다. 인간은 우주와 생명의 수수께끼를 돌돌 말고 나와서 미지의 운명의 길을 걸어가며 이를 한 올 한 올 풀어 가는 꿈과 자유의 투사입니다. 한없이 이어져 있는 레일 위를 기차가 달려가듯, 우리 인생도 진리의 길을 끊임없이 걸어가며 한 생애를 살다 갑니다. 인생을 살아가다 보면 이따금씩 삶의 신비와 우주의 수수께끼에 대한 억누를 수 없는 의문이 솟아오르는 순간과 마주치게 됩니다.

 

참으로 신비롭고 아름다운 천지가 생긴 이래로 인간이 가장 알고 싶어한 신비의 수수께끼는 무엇일까요?

그것은 진실로 그 깊이를 알 수 없었던 인간과 신(神)과 우주자연에 대해 끊없이 던져온 은밀한 신비입니다. 인간이라면 누구나 삶의 기쁨과 보람을 느끼는 행복을 그리워 합니다. 행복의 언덕을 오르려다 운명의 파도에 밀려나 좌절당하고 슬픔에 젖어, 삶의 무의미와 무능력에 자학하며 허무의 독감을 앓을 때 가슴에 사무치도록 와 닿는 의문의 동그라미는 무엇일까요?

 

그것은 진실로, 죽음의 잔디밭을 걸어가는 우리는 무엇을 위해 살며, 살아야 할 그 명분은 어디에 있는가에 대한 인생의 실존문제입니다. 이 시대를 사는 모든 이들이 고뇌 속에서 본능적으로 부르짖는 이러한 문제들은 수수천년 동안 많은 성인과 철인들이 해답을 구하여 왔으나 풀린 것은 아직 하나도 없습니다.


‘나는 누구인가?’

‘인간은 왜 태어나는가?

‘인간은 과연 무엇을 위해 사는가?’

‘저 광활한 우주는 도대체 무엇 때문에 존재하는 것일까?’ 


인간의 역사가 시작된 이래 수많은 이들이 이에 대한 한 소식을 듣기 위해 불면의 밤을 지새우며 고뇌해 왔습니다. 뼈를 깎는 고행을 하면서 평생을 살다 간 수행자도 헤아릴 수 없이 많습니다. 무엇 때문에 태어나 무엇을 위해 사는지 내 삶의 목적과 명분을 뚜렷이 찾을 수 있다면 우리는 깨어 있는 삶을 영위할 수 있을 것입니다.

 

나는 인간으로 태어나 그동안 무엇을 위해 살아왔는가? 

지식을 축적하기 위해서? 돈을 많이 벌어보기 위해서? 

그러나 인간이라면 누구도 꼭 가야 되는 길이 있습니다. 그것은 다름 아닌 진리의 길입니다. 

 

진리란 무엇인가? 서양 사람들은 진리란 참된 것(truth)이라 했고 동양에서는 참 진 자에 이치 리 자를 써서 참된 이치라고 했습니다. 즉 영원히 변치 않는 참 이치, 참 이법을 말합니다. 다시 말해서 인생은 무엇을 위해 태어나고 무엇을 위해 살아야 하느냐, 그리고 어떻게 살아야 하느냐 하는 문제를 깨주는 바른 가르침을 말합니다. 

 

인간으로서 나를 실현할 수 있는 길, 나를 성숙시킬 수 있는 유일한 길, 참 생명의 길이 진리의 길입니다. 진리를 안다는 것은 왜 내가 한 인간으로서 태어났으며, 무엇을 위해 살아야 하는가, 그 해답을 찾는 것입니다. 때문에 진리를 알면 삶 자체가 보람이 있고 진정한 기쁨이 있습니다.

Comments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